일본정부가 대한민국 영토 독도를 지난해 고교 학습지도요령 고시에 이어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일본의 고유영토’, ‘한국이 불법점거’등의 도발적인 기술을 되풀이했다.경북도는 일본의 행위는 정확한 역사관을 정립하지 못하고 판단능력이 미숙한 학생들에게 잘못된 역사인식을 주입하는 비교육적인 행위로 향후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불씨가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일본은 과거의 역사를 모르는 초등학생들에게 학교교육을 통해 독도 문제를 세뇌시켜 역사를 왜곡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왜곡된 역사교육은 다음세대에 심각한 후유증을 낳게 한다. 일본의 터무니없는 행위에 대해 우리도 영토 교육을 강화해야겠지만, 일본이 계속해서 역사를 왜곡하는 이상 독도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 일본 초등학생들은 일본 사회교과서에 서술된 대로 교육을 받다보면 커서도 독도가 일본의 땅이라고 믿게 되고, 한국은 남의 땅을 불법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나라라고 인식하게 될 것이다.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로 가르치겠다는 것은 결국 언젠가는 영토분쟁을 일으켜 다시 한국을 집어 삼키겠다는 빌미를 잡겠다는 말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최근 동아시아의 평화를 운운하면서 계속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저의는 과거 군국국주의 망령을 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겉으로는 한일 간의 우호를 내세우며, 속으로는 언젠가는 도발을 해서 한국을 짓밟으려는 꼼수가 아니고 무엇인가. 진정으로 동아시아의 평화를 원한다면 한·일 공동역사연구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화, 민간의 교류활동을 통해 갈등의 폭을 좁힐 수도 있을 것이다.

일본의 독도 도발은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독도를 계속 흔들면서 국제사회에 여론화시켜 국제법적으로 한국이 독도영유권 취득을 못하게 방해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아베의 탐욕과 일본 보수파의 우경화가 갈수록 노골화되어 가는 지금, 우리는 독도에 대해 한순간이라도 방심해서는 안 된다. 일본의 억지주장은 과거 군국주의 침탈 역사의 착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독도를 계속 일본 영토라고 고집하고, 중국과 센카쿠 열도 문제 등의 갈등이 격해질수록 일본은 동북아에서 고립될 것이며,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또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노골적 영토야욕의 표출은 대한민국 독립을 부정하고 과거 침략적 역사에 대한 반성이 없는 도발행위로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정립을 저해하는 데 대해, 일본 정부는 부끄러운 과거를 반성 사죄하고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