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통합신공항 이전과 관련 정부가 올해 내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키로 목표를 세우면서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정부는 2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대구시, 경북도, 국방부가 참석한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 관련, 국방부와 대구시 간 이견을 조정하고, 관련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무조정실의 조정은 지난 1월 이낙연 국무총리가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를 면담한 이후 기관 간 이견조정을 지시함에 따라 이뤄졌다.
지난 2월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이전부지 선정 전 사업적 가능성을 판단키 위한 개략적인 사업비 산출이 필요함에 인식을 같이하고, 기관간 협의 하에 이전 사업비와 종전부지 가치를 다시 산출키로 결정한 바 있다.
이어 지난 3월말 개최된 2차 관계기관 회의에서는 현 대구 군공항 부지의 상향된 가치로 이전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을 ‘기부대 양여’ 방식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키로 합의했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앞으로 정부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를 준수하면서 올해 안에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목표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상반기에 국방부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하고,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하게 된다.
하반기에는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후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고, 선정위원회에서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한 뒤 2개 이전후보지 지방자치단체의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구 민간공항 이전사업도 군공항 이전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논의를 본격화해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늦은 감은 있지만 이번 정부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한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박수를 보낸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작업은 지난 2014년 5월 대구시가 국방부에 공항 이전건의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2016년 7월에는 대통령이 K-2·대구공항 통합이전을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이어 2017년 2월 국방부가 통합이전 예비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군위 우보, 의성 비안·군위 소보)하기도 했다.
이후 차일피일 미뤄지다 정권 교체와 가덕도 신공항 논란 등 악재가 겹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 했다.
하지만 이번에 이전 부지 선정을 연내 하기로 함에 따라 큰 장애물은 넘었지만 아직 해결해야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움직임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고 군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존치하자는 목소리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금까지 노력했듯이 똘똘 뭉쳐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원만하고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