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이 군유지 석산 일부를 채석단지 개발 업체에 임대를 해줘 지역민들로부터 강한 반발과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영덕군에서 석산 채석허가 된 곳은 축산면 경정리를 포함 총 5곳으로 이 가운데 남정면 도천리 일대 석산에 대해 지역 D업체가 채석단지 개발 허가를 영덕군에 신청을 해 놓은 상태다.
문제는 환경훼손과 주민피해가 불 보듯 명백한데 영덕군이 석산개발업체에 군유지를 임대해주면서까지 석산 개발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영덕군은 세수확보를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석연찮다. 타 지역은 주민편의를 위해 석산 개발을 막고 있는데 말이다.

석산 개발을 반대하고 있는 도천리 주민대표 K씨는 “영덕에 채석장이 여러 곳에 있음에도 또 다시 군이 채석단지 개발을 위한 군유지 석산을 업체에 임대해 준 것에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군이 채석단지 개발로 인해 지역주민이 감수해야할 피해와 환경훼손에 대해서는 아랑곳 하지 않고, 허가권을 가진 경북도에서도 부적합 통보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군이 아무런 조치를 하고 있지 않는 것 같아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채석단지가 계획대로 개발되면 대형트럭들이 수시로 마을 앞으로 통행이 되고 주민들은 도로파손, 차량소음, 비산먼지 등으로 삶에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개발지역에 근접한 저수지 수질 오염 등 환경훼손도 우려된다.
현재 허가권은 경북도에 있어 신청을 해 놓은 상태라고 영덕군은 설명하고 있다.
또한 도 산지관리위원회에서 주민들의 민원을 받아들여 도로, 저수지환경보존에 대해 1차보완 통보를 받은 상태며 현재까지 보완 통보에 대해서는 조치된 것이 없고 조치가 완료되면 2차 심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석산개발은 자연환경보존이라는 측면에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 경주와 문경 등 경북도내 지자체에서도 이를 두고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3월 28일 축구장 500개 면적에 해당하는 357㏊의 산림을 잿더미로 만든 고성 산불은 채석장 업체의 '전선 단락'(끊어짐)에 의한 실화로 결론난 바 있다. 당시 산불은 채석장 인근 배전반에 연결된 240m 길이의 전선 케이블 일부가 끊어지면서 불꽃이 튀어 대형 산불로 이어졌다. 이 불로 주택 등 시설물 17동이 소실되고 7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산불 피해액만 220억원에 달했다. 석산개발의 위험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덕군은 이제라도 자연환경보존과 주민들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