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영향 놓고 촉각

자유한국당 대구시장 경선 여론조사 조작으로 자유한국당 소속 지방의원 5명의 당선무효형이 확정되자 대구지역 정가가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을 놓고 술렁이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각각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은 대구시의회 서호영·김병태 의원, 동구의회 김태겸·황종옥 의원, 북구의회 신경희 의원 등 지방의원 5명이 대법원 상고심에서 '심리불속행 기각'을 결정한데 따른 것.

이번 판결로 해당 지방의원 5명 모두 의원직을 잃게 돼 이들의 지역구에서는 내년 4월 총선과 동시에 보궐선거를 치르게 됐다.

이들 지방의원의 지역구는 대부분 대구 동구로 한국당 정종섭(동구갑), 바른미래당 유승민(동구을) 의원이 양분하고 있지만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의 약진이 두드러져 내년 총선에서 미칠영향을 놓고 셈법이 분주하다. 동구의회는 한국당 8석, 민주당 7석, 바른미래당 1석으로 한국당과 민주당이 대등한 모양새다.

한국당 관계자는 "대법원 판결을 겸허히 수용하고 시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참신한 정치 신인을 발굴해 유권자들에게 다시 다가가겠다"고 사과했지만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당 지지세 회복의 계기로 삼아 내년 총선까지 분위기를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들은 "한국당의 여론조사 조작이 사실로 드러난만큼 내년 총선에서 민심의 향방과 총선 결과를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