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부정청문회 열어 모든 진실 밝혀야할 것’

바른미래당 유승민(대구 동을) 전 대표가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의혹 제기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북을 통해 “논문 사건의 가장 큰 죄는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들의 꿈을 짓밟은 죄”라고 비판했다.

유 전 대표는 “경제학을 공부하고 박사 학위를 받은 뒤 13년 동안 KDI에서 논문과 보고서를 썼던 나로서는 한 편의 논문을 완성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안다”고 자신의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그러면서 “경제학과 병리학이 얼마나 다른지는 몰라도 학문의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얘긴가"라며 "대학생이 학기말 리포트 하나를 쓰는 데도 며칠 밤을 새야 하고, 석사 논문만 하더라도 깐깐한 교수를 만나면 지독한 고생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지도교수가 끝에 공저자로 이름을 올려주면 너무 감사하고, 공저자로 이름을 못 올려도 항의해볼 엄두도 못내는 게 현실”이라며 “땀 흘려 노력해서 의미 있는 성취를 이룰 때 거기에 합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사회, 이러한 신뢰 위에 우리는 공동체에서 살고 있다”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최소한의 믿음이 무너지고, 권력을 잡은 자들이 그토록 배척하던 특권과 반칙이 횡행하는 사회라면 이 나라는 희망이 없는 것”이라며 “논문 사건의 가장 큰 죄는 특권과 반칙이 노력과 실력을 짓밟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또 “로또를 연달아 세 번 당첨될 확률도 안 되는 불가능한 요행의 연속이라는 이런 말을 믿으라는 것은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유 전 대표는 “법무장관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입시부정청문회를 열어 모든 진실을 밝혀야한다”면서 “이 나라에 법과 정의, 원칙과 상식이 살아 있다면 이 문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유 전 대표는 전날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후보자와 관련 “당장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그를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며 “만약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 정권은 걷잡을 수 없는 국민의 저항에 직면하고 몰락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