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불구, 적극행정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 효자노릇

국내외 경기침체에도 불구 김천시 세수증대 일등 공신은 지방세가 차지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있다.

이러한 세수증대에는 김천시의 적극행정 결과로 지방세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따라서 김천시는 2020년도 자체수입 중 지방세 세입 예산을 1천680억원으로 편성할 예정이다.

특이사항은 혁신도시의 정착 및 대규모 아파트 건설등 도세 목표액은 감소하는 반면, 순수 시세인 지방소득세는 작년대비 8억원 증가한 300억원으로 시세 비중의 32.6%를 차지하고 있다.

지방소득세 인상요인은 그동안 기업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과 인구증가, 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노력 등 지속한 결과로 민선7기 이후 (주)대정 등 54여 개 기업 유치 및 MOU 체결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지방소득세 증대효과도 기대하고있다.

게다가 지방소득세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대규모 기업 및 공공기관이 신고한 김천시 법인세 안분율을 검토해 타 시군 과다배정을 바로 잡는 등 세수 확보를 위한 적극행정을 하고 있다.

하지만 김천시와 달리 타 시군은 올해 반도체 경기 부진 등 경기침체와 기업실적 악화로 새해에는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방소득세가 줄어 들어 각종 계속 사업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경희 세정과장은 “내년에도 대내외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나, 지방소득세 세수 증가가 지속 될 수 있도록 기업실적 분석 및 세수확보에 적극 노력함과 아울러 기업 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무행정으로 기업하기 편한 도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