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다시 한번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었다. 한국당의 장외집회는 ‘조국 사태’ 때인 지난 10월 19일 이후 약 두달 만이다. 한국당은 14일 오후 1시부터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자체 추산으로 20만명이 모인 가운데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한국당은 이날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리 감찰 무마 의혹,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하명수사, 친문인사의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 등을 3대 게이트로 규정했다. 한국당을 제외하고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안 처리과정에 대해 정부·여당에 공세를 가하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라간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저지 의견도 피력했다. 이날 집회에는 황교안 당대표, 심재철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모두 참석했다. 집회 후 청와대 방향으로 가두행진도 벌였다.

이날 집회에서 황교안 대표는 "공수처는 '친문(친문재인) 게슈타포'"라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청와대비리수사처', '문재인비리수사처'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은 독재 완성을 위한 양대 악법"이라면서 "행정부와 사법부가 장악됐고, 이제 입법부 하나 남았다. 다 무너지면 삼권 분립이 무너지는 것으로, 죽기를 각오하고 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3대 게이트가 열리는 날 문재인 정권은 끝장날 것"이라며 "하지만 공수처가 있다면 3대 게이트는 절대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하겠다는 짬짜미 집단들을 '4+1'이라고 하지만 '1+4'가 맞는 말"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몸통이고 군소정당이 모여 민주주의 제도를 완전히 뒤집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대한민국 헌정사상 유례없는 선거공작을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였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짓밟는 못된 폭거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30년 친구 송철호 울산시장을 구하기 위해서 그 짓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회의원 숫자로는 한국당은 표 대결에서 여당과 일부 야당을 이길 수 없다. 하지만 조국 전 장관 사태 당시 정치적 이득을 좀 봤다고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장외집회를 또 다시 개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 한국당은 지난 10월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로 이른바 ‘조국 정국’이 일단락됐음에도 또다시 장외집회를 열어 여론의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제1야당이 거리로 나서는 것은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다. 정당은 국회 활동을 통해서 언제든지 의견을 밝히고 정부를 비판할 수 있다. 아무리 야당이라도 장외로 나갈 땐 그에 걸맞은 명분과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국회라는 공간이 있는데도 단지 압박수단으로 장외집회를 남발하면 역풍을 맞을 수 있다. 국회에서 사안사안을 놓고 치밀하게 정부 잘못을 따지거나 구체적인 정책 수정을 요구하는 게 바람직하다. 선거법도 마찬가지다. 이제는 협상력을 발휘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