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화군 축산농가 퇴비 부속도 컨설팅 및 교육 실시 모습. 봉화군 제공
봉화군은 내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는 퇴비 부숙도 기준 의무화에 대비하기 위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지난 17일 퇴비 부숙도 교육 및 컨설팅을 가졌다.

이날 부숙도 적용기준 및 검사, 부숙도 관리대장 작성방법, 위반 시 벌칙조항, 퇴비 부숙도 판별방법 등에 대한 이론교육을 실시한 뒤 시연농가로 이동해 퇴비사 교반과 퇴비화 방법에 대한 현장 컨설팅을 진행했다.

봉화군에서는 배출시설 허가규모 축산농가(한우·젖소 900㎡, 양돈 1천㎡, 가금 3천㎡ 이상 등)의 경우 6개월 1회, 신고규모 축산농가(한우·젖소 100~900㎡, 양돈 50~1천㎡, 가금 200~3천㎡ 미만 등)는 1년에 1회 지정받은 시험연구기관이나 농업기술센터에 퇴비부숙도 검사를 받은 후 검사결과를 3년간 보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농경지에 살포되는 퇴비의 부숙도 기준을 위반 할 시 최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퇴비 부숙도 검사결과를 3년간 보관하지 않을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축산 농가에서는 위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도미숙 봉화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내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는 퇴비 부숙도 의무검사 내용을 축산농가에게 적극 홍보 및 컨설팅을 추진해 퇴비부숙도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앞으로 퇴비 부속도 의무화를 통해 악취저감, 토양환경개선 등 지속 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