⑮‘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결과 중간보고회’에서 포항이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회에서 포항은 제4세대 방사광 가속기와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 세포막단백질연구소, 식물백신기업지원시설 등 최첨단 바이오헬스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어 의과대학 설립 시에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밸류체인 형성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국 최초 강소개발연구특구 지정으로 바이오·의료·소재 등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중심 의과대학을 설립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됐다. 이와 함께 듀크대학, 카이스트 등 국내외 주요 의과학 선진융합대학원 사례 공유 및 포항시에 적합한 모델 구축 방향이 논의됐으며 지자체와 대학의 지속적인 소통과 교류를 바탕으로 상생 협력체계 강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지난 7월 착수한 이번 연구용역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열악한 지방 의료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지역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수도권이나 대도시에 살지 않더라도 응급·중증질환 등의 필수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의료지원을 한다는 것이다. 중소 병원을 우수병원으로 지정하고 양질의 병원이 없는 상주권, 거창권, 영월권 등 전국의 9개 지역에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 등 공공병원을 새로 짓는다는 계획이다. 지역의료기관의 전공의 배정 확대를 논의하고, 의료인력 파견과 간호인력 지원을 늘려나간다는 정책도 포함됐다.

지역간 의료 격차는 우리 의료시스템의 최대 현안이다. 실제 서울 수도권과 지방간, 도시와 농촌간 의료 격차는 심각한 상황이다. 지역내에서 중증질환 입원 진료를 받는 비율만 봐도 알 수 있다. 보건복지부에 의하면 서울의 경우 93%인데 비해 경북은 23%에 불과하다. 또 입원환자 사망비는 충북이 서울보다 1.4배, 뇌혈관질환 환자 사망비는 충북이 부산보다 1.5배 높고, 응급환자 사망비는 대구가 서울보다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만명당 치료가능한 환자의 사망률이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등 다른 통계들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지방 의료사정은 모두 비슷하다.

지방에서는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져 중증질환에 걸리면 서울이나 대도시로 갈 수밖에 없다. 시간과 경제적 부담이 엄청나다. 이같은 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료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없이는 의사나 환자 모두 서울로 몰리는 악순환을 끊기 어렵다. 인구 1000명당 활동의사 수가 경북(1.3명)이 서울(2.9명)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전국에서 꼴찌다. 지방에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설립해 지방의료인력을 늘려야 한다. 포항지역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최종 연구 결과는 내년 3월 발표될 예정이다. 아무쪼록 포항에 의과대학이 설립돼 경북동해안지역 주민들이 양질의 의료혜택을 보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