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 대기중이던 70대 확진자 하루 두 번 보건소 전화만 받다

긴급이송 도중 끝내 숨져

격리상태 확진자 수백명인데
정부 대책은 여전히‘느림보’

"병상·의료인력 부족 이유로
집에서 사망 환자 속출할 땐
국가가 책임져야” 대책 촉구



입원병상이 없어 집에서 대기중이던 대구 거주 코로나19 확진자가 숨지는 사고 발생하면서 수백명에 달하는 대구경북 확진자 치료에 비상이 걸렸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전국 광역단체장에게 확진자 치료를 위한 병상 협조를 당부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난색을 표하면서 중앙정부의 대책도 겉돌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대구에서는 27일 오전 6시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대기 중이던 74세 남성이 집에서 영남대학교병원으로 긴급 이송되는 과정에 심정지가 발생해 병원 도착 후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호흡 곤란으로 오전 9시께 끝내 숨졌다.

신천지 교인인 이 환자는 신천지 대구교회 전수조사 대상자로 25일 신속 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고령에다가 20년 전 신장이식을 받는 등 지병이 있었지만 입원 병상이 없어 그동안 자택에서 자가격리 상태로 있었다.

특히 이 환자는 하루 두 차례 보건소 직원의 전화 체크만 받았을 뿐 의료진의 특별한 치료는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대구 1천132명, 경북 345명 등 연일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자가격리상태의 확진자만도 수백명에 달하지만 정부의 대책은 여전히 겉돌고 있다.

대구의 경우 27일 오전 현재 447명만 입원 조처됐다. 대구의료원 156명,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중구) 233명, 계명대 동산병원(달서구) 8명, 경북대병원 11명, 칠곡경대병원 3명, 영남대병원 23명, 대구가톨릭대병원 12명, 파티마병원 1명 등이다. 이날 중 중 추가 입원 예정인 환자는 100여명에 불과하다.

나머지 환자는 병상 및 의료시스템 부족으로 자가격리 등 형태로 입원 대기하는 형편이다. 대구시와 보건당국이 지금까지 확보한 병상은 1천13개다. 하지만 시설 정비, 방역대책 마련 등에 시간이 걸려 당장 사용이 어려운 병상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대구시는 병상 추가 확보를 위해 정부 중앙재난대책본부 등에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특히 권영진 대구시장의 확진자 병상 확보 요청에 박원순 시장은 "확진자, 특히 중증 환자를 받겠다"며 적극 나선 반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구 일반 환자를 보내라"고 역제안하는 등 다른 시도의 협조도 불투명하다.

방역 당국은 대구경북의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나눠서 중증환자 우선으로 입원 치료를 받도록 지침을 만들어 적용하기로 했다.

확진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나눠 경증 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중증환자는 국가지정 음압 병상 등으로 각각 이송해 적절한 진료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또 경북 내 음압 병상 26개와 함께 안동·포항·김천의료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이달 말까지 총 811개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청도대남병원에서 치료 중인 정신질환자 60명은 전날부터 순차적으로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이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에는 현재 248명이 입원 치료 중이며, 나머지 환자는 자가격리상태에서 입원을 대기하고 있다.

자가격리 확진자 가족들은 “확진자가 매일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병상 및 의료인력 부족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지만 정부의 대책은 여전히 느림보”라며“확진판정을 받고서도 입원병상이 없어 집에서 사망하는 환자가 속출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국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신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조영준·이임태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