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을 다투는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 출마자는 오는 26∼27일 이틀간 관할 선거구 선관위에 후보자 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다음 달 2일부터는 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져 시선 밖으로 밀려났던 총선이 눈앞에 다가온 것이다. 하지만 여야 대진표는 아직까지도 미완성이다. 대구경북은 미래통합당의 텃밭이다. 그런데도 통합당은 상당수 선거구에서 공천자를 결정짓지 못하고 경선작업에 들어갔을 뿐이다. 20일 정도 돼야 통합당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를 무시해도 이런 무시가 없다.

이번 총선에선 선거연령이 만19세에서 만18세로 낮아지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도입된다. 실제 선거 과정에서 상당한 혼선이 우려된다. 원내 1, 2당은 지역구 후보만 내고 별도로 창당할 비례위성정당에서 비례후보를 추천한다. 유권자들은 혼란스러울 것이다. 또 비례후보를 내지 못하는 정당은 정당 자체 홍보를 할 수 없어서 원내 1, 2당이 TV선거토론 등에 나갈 수 없게 됐다.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못한 정당은 신문과 방송, 인터넷 정당 광고도 할 수 없다. 유권자들이 주요 정당의 정책 공약을 따져볼 수 있는 기회마저 제동이 걸린 셈이다.

이 와중에 공천의 후폭풍도 거세다. 여당에선 정부·여당 노선에 일부 비판적 의견을 냈던 후보자의 경선 패배를 놓고 친문패권 논란과 함께 일부 영입 인사의 ‘낙하산 공천’ 후유증이 제기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에선 정체성 시비를 빚은 지역구 공천을 철회하면서 공천관리위원장이 사퇴했고, 정의당에선 비례후보의 ‘대리 게임’ ‘음주·무면허 운전’ 전력이 논란이 되고 있다. 공천이 확정된 곳은 공천에서 배제된 예비후보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는 데다 지역민을 배려하지 않는 선거구 획정까지 겹쳐 유권자들은 이번에도 선거홍보물만 보고 찍는 `깜깜이' 선거를 치러야 할 처지다.

코로나19로 선거운동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예비후보들은 유권자를 직접 만나는 대면 선거운동은 거의 하지 못하고 있다. 대신 푯말을 들고 있는 거리 유세나 SNS, 문자메시지 등으로 자신을 알리는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현역 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들에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공약과 비전을 알릴 기회가 없어지고 유권자들은 정치 신인의 면면이나 공약에 대한 정보 없이 선거를 치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옥석을 가려내는 혜안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선관위는 후보들의 공약과 자질을 드러낼 수 있도록 TV토론을 활성화하고, 유권자들이 쉽게 그 영상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다. 지역 발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공약을 제시하는 당과 후보, 그 자질과 능력을 철저히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