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심판 론’과 ‘장기집권 폭망 경제론’ 표심의 향배는...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구미갑 선거결과에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구미 시민들은 2018년 6월 구미시장 선거 시 보수텃밭 구미에서 예상을 뒤엎고 민주당 시장이 당선되는 이변을 지켜봤다. 이번 선거에서도 이런 이변이 구미갑·을 지역에서 일어날지 주목받고 있다.

구미갑에는 4명의 총선 후보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더불어민주당 김철호 후보, 미래통합당 구자근 후보, 우리공화당 김경희후보, 국가혁명배금당 김국종 후보다.

민주당 후보와 통합당 후보의 양자 대결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군소정당 후보들의 추격전이 펼쳐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민주당 김철호 후보는 구미 형곡새마을 이사장을 오래 역임해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구자근 후보도 경북도의원을 지내 지역민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다.

김 후보는 진보시장 당선이후 보수텃밭 구미에서 진보정당 국회의원 당선에 온 정성을 쏟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인물보다 당을 선택하겠다는 여론도 만만찮아 지난 시장선거와 다른 결과도 예상되고 있다.

김철호 후보는“구미 정치가 장기집권 보다 후보 교체 등 경쟁력이 있었더라면 구미경제가 이 꼴은 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동안 특정 정당 독점 체제가 결국 구미 경제를 망친 원인으로 이제는 구미 정치도 경쟁구도가 돼 미래비전을 기약할 수 있어야 된다”고 힘 있는 여당 후보론을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구자근 후보는 선거사무소 개소식 후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신호탄을 올렸다.

구 후보는 먼저 침체된 구미공단의 구미 경제 살리기 총선후보 비상연석회의를 제안했다.

구 후보는 세계 경제와 직결된 수출경제 기반의 구미공단이 세계적 코로나 경제위기로 풍전등화에 처했다며 구미상공회의소 방문 등 구미경제인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구미공단 활성화 대책으로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도 대표발의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대구·경북 통합은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추진 의사를 밝힌 것으로 구 후보는 당선 시 이법을 국회서 대표 발의 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구·경북 통합은 수도권 집중화와 고착화된 지역경제 침체 해소 방안으로 서울과 경기도에 이어 인구는 물론 경제 규모도 세 번째가 돼 국회 등원 1호 입법으로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구자근 후보는“침몰하는 구미경제 회생은 대구·경북 통합 밖에 없다”며 “당선 후 국회 등원 1호 입법으로 대표 발의하겠다. 대구·경북 통합 특별법의 실제 입법 시점은 통합 논의와 과정의 절차를 거쳐야 해 당선 시 국회 등원 후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구미갑 선거구는 민주당 후보와 통합당 후보의 양자 대결 구도 속에 우리공화당 김경희 후보, 국가혁명배금당 김국종 후보도 추격전을 펼치고 있다.

이번 선거는 통합당의 ‘정권 심판론’과 민주당의 ‘장기집권 폭망 경제론’ 이 대립 하면서 어느 쪽이 지역민의 표심을 자극할지가 승부의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