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치매위험군 선별검사 전수조사

- 만 75세 노인,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에 대한 관리 강화 도모 -

김천시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치매환자의 조기발견과 관리를 위하여 만 75세 노인과 만 75세 이상 독거노인 5,465명을 치매위험군으로 선정하여 지난 19일부터 7월 25일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조사는 동지역 2,040명에 대하여 교육을 받은 전수조사원 4명이 전담하고 읍·면지역 3,425명은 읍·면보건지소에서 전담하여 실시하는데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1대1로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한다.

치매선별검사는 간이정신상태검사(MMSE-DS)로써 어르신들의 시간지남력, 장소지남력, 기억등록, 주의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검사를 실시한 다음 유소견자인 경우엔 건강보험료 본인부과액기준을 확인한 후 협약병원에 2차 진단검사와 3차 감별검사 의뢰를 보내고 진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우문경 보건소장은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을 발표하는 등 국가적으로 치매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에 시에서도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사업을 실시하여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고통경감뿐만아니라 사회적 비용이 절감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덕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