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임시저장하는 맥스터(건식저장시설) 증설을 놓고 찬반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공론화를 위한 시민참여단이 선정돼 7월말께 증설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최근 컴퓨터 프로그램 무작위 추첨으로 시민참여단 165명을 뽑았다. 당초 시민참여단을 150명으로 구성할 계획이었으나, 개인이탈 등을 고려해 15명을 추가했다. 이날 선정된 시민참여단은 감포읍, 양남면, 양북면 등 동경주지역 110명과 시내권 55명으로 구성됐다.

시민참여단은 오는 27일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사전 워크숍과 종합토론회를 가진 후 오는 7월 18일까지 3주간의 숙의학습과정에 들어간다.

이어 결과설명회를 거쳐 지역실행기구에서 의견을 취합, 정리한 자료를 경주시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에 제출한다. 재검토위원회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권고안 만들어서 정부에서 올리면 정부가 최종적으로 정책결정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경주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맥스터 증설을 반대하는 일부 단체는 시민참여단 구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등 반발하고 있어 증설 여부 결정에 따른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한편,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경주지역 최대 현안이다. 월성원전은 2022년 3월께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맥스터 증설을 위해 기존부지 옆에 16만8000 다발을 보관할 수 있는 맥스터 7기 추가건설을 추진 중이다.

지난 3월말 현재 95.4%를 보이고 있는 저장률과 맥스터 건설 공기를 감안할 경우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맥스터 착공을 해야 한다.

더 이상 진행이 늦어지면 맥스터 포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월성원전 2~4호기를 멈춰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우려도 낳고 있다.

이에 따라 맥스터 증설 찬성과 반대 목소리가 양분돼 경주지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24일 251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최덕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월성원전의 안정적 가동을 위한 맥스터 증설 촉구 결의문'을 채택한 경주시의회를 비롯한 찬성측은 “맥스터 증설의 불가피성”을 강조한다.

찬성측은 "월성1호기 조기 폐쇄로 경제 침체가 가중되고 정부 무관심으로 맥스터가 포화 상태에 이르러 월성 2·3·4호기마저 가동이 중단될 상황이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하면 대량실업, 세수감소, 협력업체 도산 등으로 경주경제가 얼어붙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맥스터 증설에 반대하는 환경운동연합과 원전소재 공무원 노동단체 협의회 등은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2016년까지 고준위 핵폐기물을 타 도시로 반출한다고 약속했지만 4년이 지났음에도 경주시민에게 돌아온 것은 고준위 핵폐기물을 경주에 더 쌓아두기 위한 저장시설인 맥스터 증설이다"며 "불법을 합법으로 위장하는 기만적 공론화를 멈춰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권수진·이명진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