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안동시 길안면 송사리에 부산지방국토청이 발주해 건설되고 있는 송사교 모습. /권정민 기자

   
▲ [사진설명] 교각허리(둥근기둥)위의 탄성받침대가 한쪽으로 쏠려있는 모습(위쪽 빨간네모 두개)과 교각허리(둥근기둥)부분과 교각두부(코핑)부분도 어긋나 있는 것(아래쪽 빨간 선 두개)이 확연하게 눈에 띈다. /권정민 기자

부산국토청 발주 ‘안동 길안면 송사교’ 부실공사 의혹 불거져

좌우폭 맞지 않는 교각 코핑
땜질식 시공 밀어부친 정황
국토청 “당초 설계 잘못 돼”
‘선시공 후변경’ 처리 확인

전문가 “선시공 비상식적”
균열·붕괴 위험성 지적도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안동~포항 간 1공구 도로공사 현장이 불법 야적(본보 2021년 4월1일자 4면 보도)에 이어 건설중인 교량의 교각부분이 기존과 어긋나게 시공돼 자칫 대형 붕괴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충격을 주고 있다.

문제의 현장은 ㈜한국해외기술공사가 감리하고 현대아산 건설이 시공을 맡아 건설하고 있는 안동시 길안면 송사리 일원이다. 이곳은 교량(송사교) 건설현장으로 교각(코핑 부분) 좌우 폭의 규격이 다르게 시공된 것이 밝혀져 부실공사 의혹과 함께 최악의 상황에선 교량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잇따른 지적이다.

교각(기둥)이란 상부로 부터의 하중을 지반으로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부실공사 의혹이 제기된 송사교는 총 사업비 1천 억원의 안동~포항 간 국도건설공사 현장 9개 교량 중 한 곳이다. 공사 기간은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다.

어긋난 교각 교량공사에 대해 현대아산 현장소장은 “기존 교량을 깨지 않고 연결해서 하는 공사이고, 기초 타설 후 철근을 세울 때 기존 교량이 당초 좌표보다 40cm 정도가 이동이 돼 있는 것을 발견했다” 며 “설계사에 구조검토와 새로운 도면을 만들어 기초를 깰 수 없으니 위에 코핑(둥근기둥교각 위에 얹는 콘크리트 사각 구조물)을 키웠다. 기존 철근 규격인 25mm보다 굵은 32mm로 보강했고 철근 수량 증감이나 금액 증감이 크게 없어 감리와 협의 후 경미하다고 판단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실정보고 하지 않고 공사를 이행해 발주처는 이 사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루가 지난 후 현장 감리단 측에선 “지난 2019년 9월경 어긋난 교각을 발견하고 설계사(벽산엔지니어링)에서 구조변경도면을 받아 경미한 상황으로 여겨 발주처에 보고하지 않고 10월 3일 시공사에 변경도면을 승인해 줬다”고 말했다.

또 “발주처에는 10월 25일 설계변경 하면서 도면을 첨부해 승인을 받았다” 며 “발주처는 현장 여건에 맞게 시공했고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승인해 준 걸로 알고 있다”고 말해 하루 만에 발주처가 모든 상황을 알고 있는 것으로 뒤바뀌었다.

현장소장이 뒤늦게라도 발주처에 실정보고가 된 것을 왜 모르고 있었냐는 질문에 대해선 “설계변경에 대한 결제는 감리단장이 하기 때문에 현장소장은 당연히 모르는 것이 맞다” 며 “일이 바쁘다 보니 소장은 현장 일을 보고 감리단장은 내부 일을 봤다”는 이해할 수 없는 말로 일관했다.

하지만 전문가(구조기술사. 토목기술사)에 의하면 “교량은 많은 차량이 이동하는 시설이고 자칫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시설이기 때문에 시공 오차 등 공사 도중 결함이 발견되면 감리와 상의 후 곧바로 발주처에 보고 한 뒤 승인을 받아 다시 시공하는 것이 정상적인데 선 시공, 후 설계변경 뒤 발주처에 보고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며 "특히 토목공사에 새로운 공법이 도입된 것이 아니라면 교각 코핑 부분이 불균형으로 시공되는 공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교각 코핑 한쪽이 40cm커지면 코핑과 거더 사이에 위치하는 탄성받침대(완충장치)의 위치가 교각(기둥) 센터의 중심에서 벗어나게 된다” 며 “이런 경우 교각이 받는 압축력(누르는 힘)과 인장력(당기는 힘)이 달라져 장기적으로 편 하중(한쪽으로 치우치는 하중)이 올 수 있고 뒤틀림으로 인해 균열이나 붕괴위험이 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현장 국토청 감독관은 "당초 설계서가 잘못된 건 맞다" 며 "구조검토해서 경미한 상황으로 보고 실정보고 안하고 선 시공 후 설계변경때 포함해서 보고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관련 취재가 계속되자 국토청 관계자가 본보 전(前) 임원에게 전화를 해 취재를 그만두게 해 달라는 식의 부탁을 하는 등 바로잡아야 할 공무원이 잘못을 감추기에 급급하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