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재철 전 도의원(왼쪽)이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오른쪽)에게 원전 특별지원금 회수 반대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는 모습. /권민정 기자

   
▲ 황재철 전 도의원과 영덕군민들이 원전 특별지원금 회수에 대한 항의 피켓을 들고 경북도청 입구에 들어서고 있다. /권민정 기자

   
▲ 황재철 전 도의원과 영덕군민들이 원전 지원금 회수 반대 피켓을 들고 경북도청사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민정 기자

영덕군민, 지원금 회수 반대시위
황재철 전 도의원, 도보시위 예정
“군민 혈세 410억 절대 못 뺏겨
위로금·피해지역 대책 마련을”



영덕군 황재철 전 도의원과 군민들은 지난 28일 정부가 원전건설 특별지원금 410억 여원을 회수해 간 것에 대한 반대시위 도중 경북도의회를 방문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지난 25일 부터 걸어서 영덕을 출발해 28일 경북도청에 도착한 황 전 도의원과 군민 10여 명은 이날 경북도의회 고우현 의장을 방문해 “정부가 영덕군에 원전건설 위로금 명목으로 지급한 410억 여원을 건설 무산으로 다시 회수해 간 것에 대해 강력 항의하고 경북도와 도의회가 적극 동참해 정부로부터 의미 있는 답변을 받아달라”는 서한을 전달했다.

황 전 도의원은 “특별지원금은 국가가 영덕군에 계약금으로 준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다시 회수해 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군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다” 며 “영덕군민이 무시당하는 것을 더 이상 볼 수 없어 청와대에 가서 목숨걸고 단식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함께한 군민 A씨는 “지난 원전건설 논의 때 주민들이 찬.반으로 나눠져 갈등이 심했는데 이번 유치지원금 회수 건으로 다시 정부가 주민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며 “경북도가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 줄 것”을 요구했다.

군민 B씨는 “황 전 의원이 3일을 걸었다. 앞으로 청와대까지 가려면 발톱도 빠지고 보통 힘든 일이 아닐텐데 의장님이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문경 구간 5킬로라도 함께 동행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고우현 의장은 “기꺼이 동행하겠다. 사실 정부가 경북을 많이 소외시하고 있다. 영덕군민이 달라한 것도 아닌 위로금을 다시 뺏어가 상처를 주고 있다. 한마음으로 동참할 것을 이철우 지사 에게도 강력하게 얘기 하겠다”고 응답했다.

이철우 도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김영택 정무실장은 “국회의원들이 나설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 며 “군민 대표와 함께 중앙에 가서 항의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재철 전 도의원은 영덕에서 청와대까지 13일 일정으로 하루 40킬로씩 천리를 걸을 예정이다.
황 전 의원은“군민 혈세 410억 원을 절대 뺏길 수 없다” 며 “국회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법을 개정하고 문재인정부는 영덕군민의 10년간 고통과 절규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