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 질환 등 연구로 대한척추내시경수술연구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수상

▲ 에스포항병원 양동훈 신경외과 진료과장이 2022년 대한척추내시경수술연구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받았다. 사진은 양동훈 과장이 학술상을 받고 있는 모습 에스포항병원 제공
에스포항병원(대표병원장 김문철) 신경외과 양동훈 진료과장은 지난 12일 서울성모병원에서 개최된 '2022년 대한척추내시경수술연구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받았다.

양동훈 진료과장은 하지 통증으로 척추센터를 방문하는 환자들의 척추 이외의 통증 원인 중 한 가지인 하지정맥 질환을 척추센터에서 어떻게 진단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다.

이번 연구는 척추 질환과 하지정맥 질환과의 관계를 비교할 수 있게 한 시계 최초라는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연구로 하지통증으로 척추센터를 방문하는 환자에게서 하지정맥 질환이 드물지 않다는 것과 두 질환의 증상에도 비슷하지만 서로 차이가 있다는 것, 드러나지 않는 하지정맥 질환이라 하더라도 하지 통증과 저림, 뭉침 등 흔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하지정맥통증의 존재를 분석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는 성과를 거뒀다.

에스포항병원 신경외과 양동훈 진료과장은 “척추질환과 하지정맥질환의 비교는 선행 연구가 없다시피 한 분야로 연구의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하지 통증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기존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앞서 나가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