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규 사회2부 부국장

'검은 토끼의 해’를 뜻하는 2023 계묘년(癸卯年)의 새 아침 설날이 얼마 전 지나갔다. ‘계묘년’은 60간지의 40번째 해이다. ‘계(癸)’는 흑이고 ‘묘(卯)’는 토끼를 뜻하므로 ‘검은 토끼의 해'로 불린다. 토끼의 이미지는 순하고 귀여워 보이지만 영특한 면이 있어 예로부터 영리한 동물로 여겨져 왔다.

중국 속담에 '토끼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자기 굴 주변의 풀은 먹지 않는다(兎子不吃窩邊草 토자불흘와변초)’라는 말은 "아무리 막돼먹은 놈일지라도 자기 동네에선 못된 짓을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다. 토끼는 이 정도의 도덕성을 지닌 현명한 동물로 묘사되고 있다.

또한 12지신 중 토끼는 호기심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새끼를 낳을 때 한 번에 여러 마리를 낳아 번창과 풍요를 뜻하기도 한다. 계묘년의 천간(天干)에는 음의 수 ‘계(癸)’와 지지(地支)에는 음의 ‘묘(卯)’가 있어 새싹에 비가 살살 뿌려지는 모습으로 그릴 수 있다. 따라서, 올해에는 토끼처럼 바삐 움직여 그간 많이 심어 놓은 씨앗에 물을 주어 기르는 해가 되도록 빌어보자.

'세월(歲月)은 무엇인가?' 세월은 해와 달이 흘러가는 시간이다.

오비토주(烏飛兎走)라는 성어가 있다. 해의 상징인 까마귀가 날고 달의 상징 토끼가 달리는 것처럼 세월이 빠르게 흘러감을 의미한다. 계묘년의 토끼가 등장하는 의미의 사자성어이다. 兎走烏飛(토주오비)로 순서를 바꿔 불려지기도 한다.

전설에 의하면 태양 속엔 삼족오(三足烏)인 금오(金烏)가 살고 있고 달 속에선 옥황상제의 시동인 옥토끼가 선약(仙藥)을 빻고 있다고 전해진다. 그래서 까마귀는 해, 토끼는 달로 비유했다.

일찍이 당나라 시인 한종(韓琮)은 춘수(春愁)라는 시에서 세월의 빠름을 ‘금오장비옥토주 청빈장청고무유(金烏長飛玉兎走 靑鬢長靑古無有)’ 라고 한탄했다. ’금빛 까마귀 멀리 날고 옥토끼 빨리도 달리는구나 칠흑 같은 살쩍 머리 언제까지 검을 손가'라는 뜻이다. 이 시에서 오비토주(烏飛兎走)란 성어가 유래했다. 이는 아동계몽서인 증광현문에 실려 있는 ‘光陰似箭 日月如梭(광음사전 일월여사, 시간은 마치 쏜살 같고 세월은 베틀의 북처럼 빠르다)’와 같은 의미다.

우리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겪으며 문화 또한 다원화 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는 ‘하루하루'를 아무런 의식 없이 목표도 없이 마치 물에 떠다니는 나뭇잎같이 물결치는 대로 거저 바람 부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 것 같다.

특히 국가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공무원이 이 문제에 숱하게 오르내린다. 요즘 공무원들 사이에선 대놓고 일을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인공위성' 이라고 부른다는 말이 있다. 어딜 가도 인공위성처럼 떠돌기만 하고 아무런 일도 안 하는 걸 비꼰 말이라고 한다.

공직은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도 어렵고 대접도 충분히 받지 못한다. 경직된 조직 문화로 효율적으로 일 처리를 할 수가 없는 구조이기도 하다. 선출직 인사권자가 바뀌면 '적폐 청산' 과정에서 공직자들이 처벌, 징계, 인사 불이익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그들에게 이걸 하게 하는 힘은 공무원이라는 지위에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나는 대한민국 공무원으로서 헌법과 법령을 준수하고 국가를 수호하며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대한민국 국가공무원법 제55조에 따른 공무원 선서문이다.

이 무거운 의무는 부담이 아닌 축복과 자부심이어야 한다.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공무원이기 때문이다. 공직에 입직한 새내기 공무원에겐 축하를 도전 중인 수험생들에겐 건승을 기원한다.

한편 상주시에서도 인공위성처럼 떠돌기만 하고 아무런 일도 안 하는 공무원들이 간혹 보인다. 퇴직한 한 간부 공무원은 "일부 직원들은 툭하면 자리를 비우거나 병가나 연차, 반차 등을 이용해 일은 뒷전인 채 월급만 챙겨 같은 부서에 열심히 일하는 동료 직원들의 눈총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했다.

우리사회가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 하려면 공무원 선서문에 나와 있듯이 공무원은 사회적 약자와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성실한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공감과 연대의식을 높여야 한다. 그래야만 오비토주의 뜻처럼 까마귀가 날고 토끼가 달리듯이 빠르게 흘러가는 우리의 삶을 보다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시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놓친 공무원의 인생열차는 플랫폼으로 후진(後進)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