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화 오천농협 조합장

▲ 정치화 오천 농협 조합장이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4년간 초선 조합장으로서 포부와 각오를 밝히고 있다.
본지는 지난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3월 8일)에서 초선으로 당선된 포항지역 4곳(오천 농협,포항 농협,신포항 농협,동해 농협) 조합장들을 대상으로 ‘초선 조합장에게 듣는다’ 기획 인터뷰를 마련해 앞으로 4년간 초선 조합장으로서 포부와 각오를 들어봤다.

다음은 정치화 오천 농협 조합장(사진)과 일문일답

-당선 및 취임 소감
이번에 저를 믿고 투표해주신 조합원 여러분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아울러 이 자리에 있기까지 성원해주시고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올린다.

꿈이 있는 농촌, 소통하는 조합, 활발한 지역발전에 대한 조합원 및 임직원 그리고 지역주민 여러분의 기대와 열망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게 된다. 저를 선택해주신 것에 대한 보답은 오로지 오천농협을 제대로 만들어 그 수익을 조합원들에게 환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 임기 4년 동안 분골쇄신 (粉骨碎身)의 각오로 그 작업을 완성하겠다.

-오천 농협에 대해 소개한다면
오천농협은 1969년 오천지역의 16개 이동조합이 합병해 출범한 이래로 지난 53년 동안 지역 농업인 및 조합원의 사랑과 관심으로 현재 조합원 1750명, 준조합원 3만8607명 상호금융 1조원이 넘는 거대한 농협으로 성장했다. 또 지역사회에서 농업인과 지역민들을 위한 금융, 농가소득 증대, 문화, 농촌복지 등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 오천농협은 5개소 금융점포(본점, 구정지점, 세계지점, 문덕지점, 원동지점)와 1개소 하나로마트, 경제사업소, 농기계수리센터 등을 운영중에 있으며, 2022년말 기준 총자산 6554억 원, 자기자본 412억원, 당기순이익 23억 달성과 2022년 상호금융대상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 하는 등 지역의 선도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조합장으로서 향후 포부와 각오가 있다면
지난 31년간 오천농협에서 몸담아 오며 현재 오천농협의 위치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농협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농업협동조합법 제1조 농협의 목적을 보면 “농업인의 자주적인 협동조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저는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항상 농협 본연의 설립 취지를 가슴에 새기고 모든 조합원과 농업인이 존중받는, 우리 농업인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농협을 만들어 갈 것이다.

새로운 오천농협을 위한 기대는 미래·희망·복지·행복의 가치 위에 펼쳐질 것이다. 모두가 농협 가족이자 동반자로 오천농협의 미래를 저와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

오천 농협의 상호금융 2조원, 총자산 1조원 시대를 활짝 열어가겠다. 상호금융의 성장과 수익구조의 다변화를 통해 조합원들게 최대의 출자배당과 이용고 배당을 실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 유통·금융시장의 치열한 생존경쟁과 이상기후에 따른 작황부진 및 농업경영비 상승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경쟁력이 있는 농협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오천 농협은 지난 53년의 역사를 넘어 100년 농협의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경제 및 사회 전반적으로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함께 이룬 50년을 기반으로 ‘소통과 화합’을 통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쳐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농협은 우리 농업인의 삶의 공간이며 함께 꿈을 꾸는 공간이다. 농업인들이 행복한 꿈을 꾸기 위해서는 농협이 농업인의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농업활동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겠다.

조합원, 임직원 지역주민들과 함께 꿈이 있는 오천 농협! 행복한 오천 농협!을 만들어 가겠다.

이를 위해 투명하게 경영하고 항상 소통하며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다. 구시대의 잘못된 관행이 있다면 과감히 결별하고 지시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경청하며 소통하는 조합장이 되겠다.

선거기간 중 약속드렸던 공약사항들은 4년 임기 내내 직접 챙기며, 부족한 점이 없도록 계속 살펴 볼 것이다. 오로지 우리지역과 농업인 그리고 오천농협의 발전을 위해 나아갈 것이며 항상 조합원과 고객,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오천 농협이 될 것을 약속한다.

-프로필
△오천초·오천중·포항고등학교 졸업△선린대학 전산회계과 졸업(2005년)△오천농협 31년 근무(세계지점장, 구정지점장, 금융본부장 역임)△전)포항남부경찰서 시민경찰연합회장△ 현) 오천중학교 총동문회장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