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에서 개최, 개인 찻잔 활용 다례체험 등 건강하고 안전한 축제 준비

   

   

   

   

(광고예정 기사입니다. 편집 부탁드립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명예문화관광축제인 2023 경북 문경찻사발축제가 ‘찻사발을 원하다! 문경에서 픽하다!’라는 기치 아래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7일까지 9일간 경북 문경시 문경읍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25회째를 맞이하는 문경찻사발축제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이후 4년 만에 전면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됨에 따라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대규모 개막행사를 통한 문경찻사발축제 재도약을 알리고, 찻사발이 지닌 생활자기로서의 본질적 가치를 담아 ‘새롭게, 재밌게, 멋있는 축제’를 관람객에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축제 25주년을 기념한 전시행사와 생활도자기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한·중·일 찻사발 국제교류전, 전국찻사발공모대전 등을 통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사기장의 하루, 다례시연, 전국발물레경진대회, 전국다례투다대회 등 소통형 참여 프로그램으로 찻사발의 관심을 증대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번 축제는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유행에 대비해 개인 찻잔을 활용한 다례체험과 휴대용 소독기 배부 등 관람객의 건강과 위생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이에 걸맞은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에 중점을 두어 보다 안전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관람객의 안전과 휴식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고 황금 찻사발 찾기, 글로벌스타 월담 스토리, 찻퀴즈 온더블럭, 명품 및 생활 자기 경매, 취향 발견 다례체험, 차담이 인생네컷 등 관람객의 세대별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거 구성하여 가족, 연인들이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5월의 문경에서 코로나19로 닫혀 있던 일상을 회복하고 찻사발 가득 여유까지 챙겨가시길 바란다”라고 초대의 인사를 했다.

◆축제방향
일반서민들을 위한 대중적 가치와 용도에 따라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변화, 그리고 모든 것을 수용하는 무한한 확장을 지향한다. 또한 변화하는 문경을 위한 새롭게(다르게)! 재밌게(즐겁게)! 멋있게(품격있게)! 긍정의 힘을 담아 축제를 색다르게 그려낸다.

◆공식행사
29일 오후 2시 문경새재 야외 공연장에서 열리는 개막식 축하 공연은 명예문화관광축제의 명성에 맞게 장민호 김희재 등 전국 최고의 가수들이 출연하여 자리를 빛낸다. 폐막식 때는 트롯 IN 문경 공연과 1천만 원 상당의 찻사발 경품 이벤트와 공모전 시상식이 함께 열려 성대히 막을 내린다.

◆기획전시
백산 김정옥, 묵심 이학천, 문산 김영식, 미산 김선식 등 국가·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작품 전시가 세트장 내 강녕전에서 열린다. 또 문경 도예 명장전과 중·일의 도예 작가 작품이 전시되는 국제교류전, 전통 도예 작가들이 참가하는 문경도자기 명품전 또한 함께 진행된다. 백제궁에서는 일상 생활자기로의 도전을 꿈꾸는 문경도자기 한상 차림전과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를 전시하는 제20회 전국찻사발공모대전이 열린다.

◆특별행사
축제 참가 요장별 30점 한정 판매하는 찻사발 한정 원픽 이벤트로 명품 찻사발을 한점당 10만원에 판매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 보부상으로 분장한 에어 아바타들이 돌아다니며 등짐장수 퍼포먼스를 벌이고, 어린이날에는 매직 공연으로 특별 공연이 펼쳐진다. 퍼포먼스 토크쇼‘사기장의 하루’에서는 물레시연과 관객의 현장 참여로 양방향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라이브 커머스 전문 리포터가 진행하는 정식 경매시스템을 도입한 명품 문경 도자기 경매도 행사 기간 내 총 2회 진행된다.

◆체험행사
축제장 내 체험 부스에는 찻사발 빚기 체험과 그림 그리기 체험이 제공된다. 간단한 MBTI 유형 검사를 통해 어울리는 찻사발을 추천받고 차를 즐기는 ‘취향 저격 망각의 찻집’도 준비됐다. 선비 복장의 사회자와 차담이가 함께 진행하는 즉석 퀴즈대회와 풀장 속에서 황금 찻사발을 찾는 ‘1300 황금 찻사발을 찾아라’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알찬행사
차담이가 안내하는 생활 자기 포토존을 설치하고, 이색적인 공간의 재미를 전달하고 화제성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스타 광화문 월담 스토리’가 준비돼 SNS 활용도를 높인다. 문경 지역 예술인의 역량을 고취하는 문경문화예술인 자유 공연도 행사 기간 내 꾸준히 열린다.

◆부대행사
문경사랑 연예인 초청 자선 골프대회가 문경GC에서 진행되어 지역 내 사회공헌활동이 지속되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문경 국제 도자심포지엄이 문경 그랜드 리조트에서 열려 도자 교류와 학술대회를 한다. 가정의 달을 맞아 아이들을 위해 펼치는 이은결의 스페셜 매직 판타지 공연도 열린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