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지역학생 민원에 응답
전국서 성금…1300만원 모금
어린이 눈높이 고려 제작 흉상
행사 후 호국평화기념관 자리



칠곡군은 오는 28일 칠곡호국평화기념관에서 김재욱 군수, 워커 장군의 손자 샘 워커, 백선엽 장군의 장녀 백남희 여사, 김종연 영남대 의료원장, 김리진 워커대장추모기념사업회장을 비롯해 중고등학생과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워커 장군 흉상 제막식’을 개최한다.

월턴 해리스 워커(1889~1950) 장군은 6·25 당시 전 국토의 90%가 북한군에게 점령당한 절체절명 위기에서‘워커 라인(낙동강 방어선)’을 구축해 북한군을 막아내고 인천상륙 작전을 가능케 했다.

흉상은 워커 장군을 또래 친구들에게 알려달라는 김동준(장곡중·3학년) 군과 그의 친구들이 김재욱 군수에게 보낸 민원에서부터 비롯됐다.

학생들의 민원을 접한 김 군수와 칠곡군 한미친선위원회는 흉상 건립으로 화답하며, 지난달 21일부터 “천 원의 힘을 믿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모금 운동을 시작했다.

이러한 사연이 알려지자 전국 각지에서 워커 장군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기 위해 천원 지폐는 물론 고사리손이 내민 100원 동전도 모이기 시작했다.

대구 영남대의료원은 ‘천원 모으기 운동’을 펼쳤고, 북삼어린이집 원생은 부모로부터 받은 동전을 저금통에 넣는 등 가슴 따뜻한 동참이 이어졌다.

티끌 모아 태산을 이루듯 작은 정성과 마음이 모이고 모여 마침내 흉상 건립에 필요한 1300만원이 모였다.

흉상은 어린아이의 눈높이를 고려해 받침대와 기단을 포함 153cm 높이로 제작되며, 2종 공립박물관이자 국가보훈부 현충 시설로 지정된 칠곡호국평화기념관에 자리 잡는다.

오는 28일 ‘워커 장군 흉상 제막식 청소년 추진위원회’와 ‘칠곡군 한미친선 위원회’ 주관으로 칠곡호국평화기념에서 제막식을 연다.

정시몬 한미친선위원회 사무국장은 “동료나 지인과 함께 천원을 모아 보내주신 개인이나 단체가 많았다”며 “중요한 것은 금액이 아닌 마음이다. 작은 정성이 모여 기적을 만들어 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재욱 군수는 “제막식은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이 주도하는 의미가 남다른 행사로 열릴 계획”이라며 “워커 장군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호국과 보훈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도록 제막식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