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동 총장

 

   
▲ 본관 전경

 

   
▲ 경북도립대학교 학생들이 캠퍼스를 걷고 있다. 경북도립대학교 제공

 

   
▲ 경북도립대학교 수시모집 포스터

경북도립대학교-국립안동대학교, 통합 추진
경북을 넘어 세계로 향한 도약
2025년 통합대학 출범,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선정


작지만 강한 명품 대학을 지향하고 있는 경북도립대학교는 대구·경북의 유일한 공립 대학이다. 경북도립대학교는 2018학년도 입학금 폐지, 2022학년도 등록금 전액 장학금 지급을 통해 ‘등록금 걱정 없는 대학’이라는 강점으로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등록금 장학금 뿐만 아니라 경북인재키움장학금, 희망키움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비와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어 공립대학으로서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경북도립대학교는 또 한번의 도약을 위해 지역의 국립대학교인 국립안동대학교와 통합을 추진한다. 국·공립대학의 통합은 하나의 새로운 통합모델로 경북도립대학교는 경상북도와의 연계를 통해 공공교육 및 공공수요에 대응할 수 있고 국립안동대학교는 K-인문, 바이오, 햄프 산업 등 주력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양 대학은 ‘국공립대 통합 및 전통문화 기반 인문 특성화를 통해 세계적 대학으로 대도약’이라는 목표로 글로컬대학30에 공동 신청해 예비지정에 선정됐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은 교육부 핵심사업으로 예비지정에 선정된 15개 대학 중 10개 대학이 최종 선정되면 5년간 1천억원의 국비를 지원 받게 된다.

글로컬대학에 선정되면 지역과 산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구조와 운영방식을 전면 개편하게 되며 지역의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 산·학협력의 허브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경북도립대학교와 국립안동대학교는 통합과 글로컬대학30을 통해 경상북도 발전을 선도하는 K-인문 세계중심 공공형 대학으로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경북도립대학교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기관평가인증 ‘인증대학’(2022년 ~ 2026년),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지원사업(RIS) 참여대학, 각종 국책사업 선정과 더불어 2023년 전국 도립대학 유지취업률 1위, 현장 직무능력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 경상북도의 명실상부한 공립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경북도립대학교는 공무원 양성대학으로 유명하다. 지난 3년간 일반행정직, 사회복지직, 토목직, 소방직 등 82명이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 또한 2022년 대학정보공시를 분석한 결과 경북도립대학교 졸업생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취업한 비율은 14.3%로 전국 전문대학 평균인 5.5%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도립대학교는 농촌 지역 소재 대학이지만 대학생활에 불편함은 없다. 경북도립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도청 신도시에는 대학생이 즐겨 찾는 각종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즐비하다. 또한 최소 기준을 충족한 기숙 희망 학생 전원을 수용하는 넉넉한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숙사비(주중 중·석식 포함)는 학기당 70~90만원으로 아주 저렴하며 기숙사에 입사하지 못한 학생들은 통학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경북도립대학교는 지난 1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2024학년도 신입생 수시 1차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선발인원은 전체 모집인원 346명 중 정원 내 282명, 정원 외 14명으로 총 296명을 모집하며, 이는 정원 내 전체 모집인원의 81.5%다.

학과별 수시 1차 정원 내 모집인원은, ▷자동차과 28명 ▷소방방재과 26명 ▷토목공학과 21명 ▷응급구조과 19명 ▷보건미용과 22명 ▷축산과 19명 ▷자치행정과 주간 17명, 야간 10명 ▷사회복지과 24명 ▷유아교육과 26명 ▷생활체육과 21명 ▷AI전기제어전공 16명 ▷AI농업기기전공 16명 ▷AI군사전공 17명을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대학 입시 홈페이지(ipsi.gpc.ac.kr) 또는 방문 및 우편 접수(접수 마감일 오후 6시까지 도착분)로 가능하다. 전형료는 무료다. 모집 시기별 한 번만 지원 가능하며 중복 지원할 수 없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일반고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 학과에서 면접을 시행한다. 면접은 다음달 13일과 14일 양일에 걸쳐 진행한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다음달 18일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