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축제·와인페스타·별빛한우축제 20~22일 영천강변공원서 통합축제

▲ 2022년 과일축제 전경

   
▲ 2022년 한우구이와인축제 전경

   
▲ 2022년 와인페스타 전경

   
▲ 2023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축제 포스터

   
▲ 2023 제11회 영천와인페스타 포스터

   
▲ 제22회 영천과일축제 포스터

포도·사과·자두·복숭아 4품목
과일품평회·홍보관·판촉행사

10여 곳 와이너리의 50종 와인
와인 관련 체험·재즈공연 선사

주말 야간엔 와인과 한우 구이
한우 밀키트·선물용 세트 첫 선






영천시는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영천강변공원에서 과일과 와인 그리고 한우를 통합해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제22회 영천과일축제, 제11회 영천와인페스타,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 축제 및 경북 축산인 한마음대회가 동시에 개최된다.

영천 한약축제는 지난 5월 작약꽃축제와 동시에 실시하여 방문객에게 영천시 한방산업과 관련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 바 있다.

◇영천에서 즐기는 황금빛 과일의 향연
과일 최대 주산지 영천에서 즐기는 다양한 과일의 총 잔치, 영천과일축제는 1998년부터 개최된 지역 농산물 대표 축제이다.

올해 과일축제는 과일 주산지 영천을 널리 알리고자 주요 과수 생산 시기인 지난 8월 개최코자 했으나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개최 일정을 연기해 20일 와인페스타 및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축제와 동시 개최하게 됐다.

별의 도시 영천의 청정자연에서 재배된 과일을 맛볼 수 있는 이번 ‘제22회 과일축제는 ‘영천에서 즐기는 황금빛 과일의 향연!’이라는 슬로건으로, 맛 좋은 영천과일 시식과 구매는 물론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2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영천 최고 명품과일 포도, 사과, 자두, 복숭아 4품목을 나눠 최고 명품을 선발·전시하는 영천과일품평회, 영천과일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영천과일 홍보관, 그리고 제철 과일을 맛볼 수 있는 과일 무료 시식, 과일 디저트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으며, 읍면동을 대표하는 과일 부스와 지역 농업인들이 직접 재배 생산하여 판매하는 농특산물 판매장을 운영하고 시민가요제 입상자들이 참여해 왕중왕을 가리는 왕중왕전 가요제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공연이 준비돼 있다.

또한, 영천과일을 대도시에 알리고 소비를 촉진키 위해 영천을 대표하는 포도(샤인머스켓) 출하 성수기를 맞아 전국 동시에 실시하는 대형마트 특판행사와 자매도시를 방문하여 농특산물 직거래 판촉 행사도 열 계획이다.

◇영천, 와인에 물들다
이번의 영천와인페스타는 작년의 키워드인 한우, 재즈, 와인에서 영천의 과일까지 합쳐져 더욱 풍성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시는 이번 축제에서 지역 10여 개의 와이너리에서 생산하는 50여 종의 와인을 마음껏 시음하고 구매할 수 있는 영천와인 한마당과 더불어 나만의 와인 만들기, 와인 화장품 만들기 체험, 와인 클래스 등 다양한 와인 관련 체험들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또, 오후 시간에는 강변공원의 흘러가는 강물과 석양을 배경으로 즐길 수 있는 재즈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특히 21일 첫날에는 세계적인 성악가 폴포츠의 공연으로 와인페스타의 화려한 막을 열고 방문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포도 주산지 중 하나인 영천에서 와인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오고 있는 가운데 지역 와인을 알리고자 2006년 처음 개최한 영천 와인페스타는 해를 거듭하면서 도시와 농촌의 연결 고리가 되는 특색 있는 축제로 농업 및 농촌자원의 관광·문화산업 활성화 기반 구축에 기여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천별빛한우, 최고의 맛이 쏟아지다
영천별빛한우 명품구이 축제에서는 한우, 한돈, 낙농, 양봉, 염소 등 영천시축산연합회가 참여해 축산물 소비 촉진 행사를 진행하고, 주말 야간에는 작년과 같이 영천와인페스타와 병행해 영천별빛한우를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영천별빛한우 가정간편식(밀키트)과 한우와 어울리는 영천마늘을 첨가한 마늘피자, 영천와인과 영천별빛한우의 선물용 세트 상품을 개발해 이번 축제장에서 첫 선을 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깊어가는 가을 10월, 시는 과일, 한우, 와인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축제를 개최해 방문객들에게 지역 우수 농특산물을 널리 알리고, 가을밤 야외 재즈 공연을 비롯한 가족 단위의 즐길 거리, 먹거리 등을 제공해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