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은 독도의 날로서, 23주년이 되는 해다. 하지만 아직까지 ‘독도의 날’을 모르는 국민이 많다. 독도의 날 지정은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널리 알리고 수호 의지를 세계 각국에 알리기 위해 지정한 것이다.
최근 울릉군의회 공경식 의장이 제274회 임시회에서 발언한 ‘독도의 날 제정'이 주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공 의장은 “10월 25일은 고종황제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통해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선포한 날”이며, “2008년 이후, 독도의 날 지정에 관한 청원과 법률안 발의가 수차례 있어왔지만, 정부 차원의 기념일 제정은 독도를 국제분쟁지역화 할 수 있다는 우려로 관련 법률안은 번번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고, 정부가 독도에 대한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와중에 일본은 더 교묘하고 더 과감하게 독도침탈을 위한 행동들을 이어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지켜보는 울릉군민이나 대한민국 국민은 모두가 답답할 것이다.해양수산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 예산안 등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교육부와 해양수산부의 내년도 예산안 중 독도 홍보·학술사업 예산은 8억6800만원으로 올해(10억원)보다 1억3200만원 감액됐다고 한다.동북아역사재단 예산도 올해 20억원에서 5억원 가량으로 대폭 줄어드는 등 일본의 역사 왜곡 대응 연구예산이 70% 이상 삭감됐다.동북아역사재단은 일본·중국 등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전담기관으로 일본군 위안부, 일제강제동원, 관동대지진 학살 등 일본과 대립하는 역사 사건에 대한 대응 논리를 개발해 오고 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일본·중국 등 역사 왜곡에 대응하는 전담기관으로 일본군 위안부, 일제강제동원, 관동대지진 학살 등 일본과 대립하는 역사 사건에 대한 대응 논리를 개발해 오고 있다.독도는 고종 황제가 1900년 10월 25일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로 독도를 울릉도 부속 섬으로 관보에 공포했으며, ‘대한민국 동쪽 땅끝’이라는 표지석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분명히 알리고 있다.
매년 독도의 날을 전후해 독립기념관에서는 독도에 대한 주권의식 함양을 위해 인스타그램 기반 온라인 교육 ‘내 손안의 독도’를 10월 20일부터 25일까지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독도의 동·식물과 해양자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고, 역사적 사료인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팔도총도, 동국대전도를 통해 글과 지도로 독도가 명백히 우리 땅인 역사적 증거를 배운다. 팔도총도, 동국대전도 지도에 독도가 명확히 표시되어 있다.
그동안 독도를 지켜온 신라 이사부, 조선 안용복, 근대 홍순칠의 독도 수호 일화도 알려주며, 홍순칠이 주도한 독도의용수비대가 6·25전쟁 후 정부의 손이 미치지 않는 독도를 5회에 걸쳐 지켜내 독도경비대 창설의 토대가 된 사실도 알 수 있다.
‘독도가 우리 땅인 근현대편 증거’에서는 태정관지령, 칙령 제41호 등에 나타난 증거를 배운다. 일본 메이지 정부의 최고 통치기관인 태정관에서 ‘죽도(울릉도) 외 1개의 섬은 일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명심할 것’이라는 사료의 존재와 대한제국 칙령의 자세한 내용도 알려준다.
정부가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예산 대폭 삭감에 이어 독도 등 영토주권 수호 관련 R&D 예산도 줄여 내년도 전국 독도 관련단체들의 독도홍보 예산과 고지도·고사료 발굴과 독도 바로 알리기·국제법적 논리개발사업 위축이 예상된다.정부의 대일본 저자세외교가 큰 비판을 받는 와중에 영토주권 수호를 위한 연구 실적과 예산을 줄여서는 안 된다. 동해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선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독도수호 연구개발 예산을 증액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