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해지역의 모 청년단체 명의가 지난 27일 일어난 반대 시위에서 트럭 위에 커다란 얼음덩어리를 놓고 그 위에 모 공무원과 모 단체 회장의 이름을 쓴 천과 '흥해의 이완용'이라는 천을 덮은 후 해머로 내리치고 있다.(일간경북 제공 동영상 캡처)

일부 시민단체 부지 선정 임박에
공무원 이름 쓴 얼음 깨는 행위도
시의원도 집회 나서 갈등 부추겨



포항시의 '음식물바이오가스화시설' 입지 최종 선정이 임박한 가운데 흥해읍 선순위 후보지의 반대시위가 폭력적·비상식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흥해지역의 모 청년단체 명의로 지난 27일 일어난 반대 시위에서는 트럭 위에 커다란 얼음덩어리를 놓고 그 위에 모 공무원과 모 단체 회장의 이름을 쓴 천과 '흥해의 이완용'이라는 천을 덮은 후 해머로 내리치는 광경이 목격됐다.

이를 본 시민들은 "이런 흉칙한 광경은 처음 본다"라면서 "아이들 교육상에 매우 해로울 것 같고 보기에 민망해 급히 자리를 피했다"고 털어놓았다.

포항지역 모 일간지에서도 "반대 시위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이런 과격한 시위로 인해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물론 자신과 반대 입장의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매국노로 몰아붙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게다가 일부 시의원들이 빨간색 띠를 머리에 매고 포항시 공무원과 민간 단체 회장의 실명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집회에 나선 데 대해서도 몰상식적이라는 지적이다.

시의원은 공인으로서 엄정 중립을 견지하며 주민갈등 해소와 화합에 적극 나서야 할 위치에 있으며, 의회 내에서 얼마든지 발언, 감시, 표결이 가능하다.

또한 의회민주주의 실현을 위해서도 의정활동에 충실해야 하는데도 의사당을 박차고 나가 머리띠를 매는 것은 물론 실명 거론 등 무분별하게 발언하는 것이 의원의 본분을 망각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더욱이 이로 인해 국민의힘 포항 북구 지역위원장인 김정재 국회의원이 뒤에서 조종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상황이다.

포항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우려하면서도 '음식물바이오가스화시설' 입지 선정 절차를 법에 따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지역의 모 청년회가 지역의 40여개 자생단체에 반대 동참 독려를 위한 공문을 보냈으나 이날 타 단체의 호응이 별로 없었고, 님비를 앞세워 무작정 반대를 한다면 포항시정 한가지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포항시는 이 사업과 관련해 5가지 항목에 33가지 세부항목으로 평가된 입지선정 용역 결과에 따라 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라는 뜻을 밝혔다.

포항시는 11월 중에 용역 결과를 공개하고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한 후 12월 중에 최종 입지를 결정 고시할 예정이다. 이어 2024~2025년에 '전략환경 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2026~2027년 시설공사를 진행해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음식물바이오가스화시설'이 들어서면 지원금 규모가 기존에 알려진 120억원 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포항시가 제작한 관련 자료에 따르면, "법규와 조례에 따라 시설이 설치되는 지역에는 부지경계 300m이내 주민 76억원, 읍면동 180억원 등 최대 256억원의 지원이 가능하다"면서 "이 지원금으로 체육시설, 공원 등 주민편익시설과 소득증대, 복리지원 등 주민지원사업을 할 수 있는데다 시설운영을 위한 직원들이 지역에 상주하게 되고, 주민감시원과 시설운영직원은 지역 주민을 최우선 채용하게 된다"고 적혀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