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경북 문화예술교육축제 참가한 영덕문화관광재단 회원들이 무대에서 연주을 하고 있다. 영덕문화관광재단 제공
영덕문화관광재단은 지난 18일, 경북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23 경북 문화예술교육축제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경북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프로그램은 ‘2023경북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 강화 지원사업’의 하나로 경북지역 문화예술기관이 문화예술교육사를 채용하여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사회 초년생인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영덕문화관광재단은 작년에 이어 올해 2년째 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괴시전통마을과 함께하는 우리 소리 한 판'은 영덕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국가민속문화재 제301호 영덕 괴시전통마을 한옥 고택의 탄생 역사와 그 안에서 살고 있는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판소리 라는 문화콘텐츠에 담고 마당극의 양식으로 풀어내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5월 24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총 21회 판소리 수업과 1회 특강을 열었다. 21회 수업 과정으로 판소리의 이론 교육과 기초 발성, 한국음악에 대한 기본을 익혔고, 괴시마을에 살고 계신 어르신들의 생애사 기록집을 함께 읽으며 그중 한 할머니의 이야기를 발췌, 판소리와 민요를 섞어 판소리극을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도 이루어졌다. 또, 괴시마을에 대해 깊이 알기 위해 괴시마을 문화해설사를 모시고 특강도 진행했다.

그 결과물로서 ‘괴시마을 판소리극’이 탄생했고 지난 11월 초 성과발표회에서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괴시마을 판소리극’은 지난 18일 안동문화예술의전당으로 진출, 경북 문화예술교육축제 무대에서 관심을 모았다.

‘괴시마을 판소리극’은 괴시마을 한 할머니의 사연을 모티프 삼아 수강생이 직접 아니리와 창을 짓고 민요를 개사해 만든 마당극으로, 실제 인물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관객의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내기 충분했다. 이날 공연엔 마당극 외에도 부채를 활용한 발림, 대금, 꽹과리 연주까지 어우러져 더욱 풍성한 무대가 됐다.

이 사업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사는 “문화예술교육사 현장역량강화 지원사업으로 영덕에 처음 왔는데, 사업 참여자들이 많이 반겨주고, 아껴주셔서 뜻깊은 1년을 보냈다.”며 “특히 이번 판소리 문화예술교육사업을 통해 괴시마을 판소리극이 만들어지고 경북 문화예술교육축제까지 참여하게 돼 큰 보람이 있었다.”고 감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