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샛강 발견 큰고니 폐사체서 확진
반경 10㎞ 내 가금류 이동 통제 조치

구미의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됐다. 

올겨울 경북 도내 첫 AI 확진 사례다.

 5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청미천 일대에서 용인축산농협 방역차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방역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청미천 일대에서 용인축산농협 방역차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방역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6일 경북도는 지난 1일 구미 지산샛강에서 발견된 큰고니 폐사체에서 시료를 채취해 검사한 결과 조류인플루엔자(H5N1형)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도는 고병원성 AI 검출지점 출입을 통제하고 야생조류에 대해 추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료 채취 지점 반경 10㎞ 이내 닭 등 가금류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도 이동통제 조치를 하고 예찰 중이다.

또 반경 3㎞ 내 농가를 대상으로는 신속히 예찰과 검사를 하고 축사를 매일 소독하며 외부인·차량 소독, 울타리 및 그물망 정비 등 방역 수칙을 지도·홍보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1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위기 단계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자 가축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24시간 비상방역 체계를 가동하는 등 고병원성 AI가 가금농장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데 전력을 쏟고 있다.

도내 철새도래지 7곳에 대해서는 축산 관련 차량과 종사자 진입을 통제하고 가용 소독 자원을 총동원해 가금 농가, 축산시설, 철새도래지 소독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30일 전북 전주시 만경강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와 지난 4일 전남 고흥군 육용 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 각각 나왔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가금농장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동시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이라며 "확산 방지를 위해 항원이 검출된 철새도래지 인근에 차량·사람 출입 통제, 소독 및 농가 예찰을 철저히 하고 사육 중인 가금에서 의심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