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시립추모공원 상상개념도 전체

   
▲ 포항시립추모공원 상상개념도 주요 부분

   
▲ 포항시립추모공원 AI상상개념도 1

   
▲ 포항시립추모공원 AI상상개념도 2

   
▲ 포항시는 시민들과 함께 선진지 및 인근 추모공원들을 방문해 장단점들을 살펴보고 있다.

   
▲ 포항시청 전경

   
▲ 세계 추모공원 전시회1

   
▲ 세계 추모공원 전시회2

현 시립화장장 노후 심각해져
2019년 장사시설 건립 공식화
현재 구룡포 등 7곳 공모 참여
국·도비 등 사업비 461억+α
장사·화장·봉안시설 등 조성
해당읍면 최대 80억원 지원
4월까지 건립조사 용역 완료
상반기 공원 부지·명칭 선정
예산 확보·설계 공모 등 진행
2028년 12월 공원 개원 예정









2024년 새해 첫 날, 포항시민 다수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지혜로운 행동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 우리 선조들은 설날이 되면 어김없이 조상의 산소를 찾아 성묘를 했다. 성묘에는 세상에 태어나게 해 준 조상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고, 머지않아 조상들 곁으로 편안히 가겠다는 지혜가 담겨 있다고 한다.

2024년은 포항시가 시민 행복 조건을 완결하기 위해 '추모공원' 건립을 확정짓는 중요한 해다. 포항시는 지난 수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추모공원의 부지를 올해 선정하고, 예산을 마련하고, 건립 공사의 첫 삽을 뜨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일곱 지역이 자발적으로 공모를 해왔고, 지역 여론도 매우 우호적으로 조성돼 있다.

포항시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을 진행한다면, 올해에는 추모공원 설립을 통해 '요람에서 무덤까지 행복한 도시'가 시민들 앞으로 성큼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이 일은 무엇보다도 순리로 일을 풀어가고,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핵심 과제인 입지 선정에 있어서는 민관이 찰떡같이 협력하고, 국·공유지를 과감히 제공해 부지 확보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선진국에서 했던 것처럼 시청 메인 로비에 애국지사와 호국영령의 위패를 모신 상징적 추모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의 귀감을 삼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 혁신적 개념·획기적 시설로 조성

포항시립추모공원(가칭, 이하 추모공원)의 기본방향은 '삶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다.

시는 추모공원을 △친환경적 장사시설 : 에너지·디지털·스마트 그린으로 무연·무취·무색의 최첨단 화장시설을 설치하고, 자연장지 활성화 등 자연친화적 시설을 도입 △원스톱 장례서비스 : 장례-화장-봉안-추모의 장례절차를 한곳에서 처리하는 원스톱서비스 구현 △문화·예술·관광명소화 : 혐오시설 이미지를 탈피해 누구나 방문 하고픈 문화적·예술적·관광명소의 힐링공원으로 탈바꿈해 포항시민의 위상과 자긍심 고취한다는 계획이다.

추모공원 사업 규모는 총 33만㎡ 중 장사시설은 6만5353㎡이며, 예비부지는 26만4647㎡로 80%가 공원화로 조성된다.

장사시설 중 장례식장은 빈소5, 안치실2, 화장시설은 화장로 8기, 봉안시설은 2만기, 자연장지는 6만기, 유택동산 1개소에 이른다. 부대시설은 진출입로·주차장·식당·매점·카페·봉안용품점 등을 갖춘다.

총 사업비는 461억원(국113·도24·시324)이며, 인센티브·공원화사업·기반공사 예산은 별도로 투입한다.

◇ 촘촘하고 실효적인 인센티브 제공

인센티브는 추모공원이 속한 행정리, 해당 읍면(장사시설 부지 경계로부터 1km이내 주변지역 포함) 등에 다양하게 제공된다.

유치지역(행정리) 주민지원기금은 별도 제한규정이 없는 한 40억원(5년간 균등배분)과 화장시설사용료징수액 20% (30년 한정)가 지원된다.

유치지역 해당읍면(주변지역포함) 주민지원기금은 준공 후 별도제한규정이 없는 한 80억원(5년간 균등배분)이 지원된다. 해당읍면 주민편익 및 숙원사업은 별도 제한규정이 없는 한 45억원 규모로 주민요청사항을 검토해 지원한다.

신청 후 탈락지역(1차 서류심사통과에 한함)에 대한 3~5억원 규모의 지원도 있다.

◇ 시급하고 절실한 추모공원 건립

인구 50만 경북 제1도시인 포항시는 화장율 증가와 현 시립화장장의 노후화 및 운영 한계치로 인해 시민들의 화장장 이용에 불편이 제기된 지 오래다. 과거 영일군 지역에 노후 화장장 2개가 가동되고 있을 뿐으로 포항시 지역 내 화장장은 한 곳도 없다.

화장 후 고인을 모실 수 있는 봉안시설 및 자연장지 등도 부족하고, 달라지는 장묘문화로 인해 친환경 원스톱 종합장사시설 구축이 꾸준히 대두돼 왔다.

이에 2019년에 실시한 '포항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및 시립화장장 활용방안 연구용역'에서 종합장사시설 건립의 필요성이 공식 제기됐다.

이어 공청회, 추진위 구성, 견학, 설명회, 간담회 등 숨가쁜 일정을 거쳤으며, 2023년 6월 12일 드디어 추모공원 건립 2차 주민공모가 실시됐다.

◇ 투명하고 공정한 입지, 의사결정

2023년 9월 11일 추모공원 유치지역 신청을 접수한 결과 구룡포(눌태1), 연일(우복2), 동해(중산·공당), 장기(죽정), 장기(창지2), 청하(하대), 송라(중산1) 등 7곳이 신청을 했다.

시는 11월 17일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해 추모공원 사업 PPT 설명회를 하고, 이날 시장, 시의장, 7개마을대표가 모여 상생협약식을 체결했다.

12월 5일부터 신청한 6개 읍·면(7개 신청지역) 단체장 등의 견학이 실시되고 있고, 이와함께 시청 로비에 세계추모공원 사진 전시회(12월 8일~2024년 3월 31일까지 사진 40점, 5개 지역)가 열리고 있다.

추모공원 건립 의사결정 과정은 지난 2020년 4월 추모공원 건립위원회 위원 위촉 후 현재까지 16회에 거처 추모공원 건립 방향 및 인센티브 등을 논의했다.

입지선정의 기준은 첫째, 접근성 : 위치 및 주변 교통망 둘째, 주변여건 : 주거밀도, 인근 생활요소 등 셋째, 경제성 : 공사비용, 토지가격(부지매입비 부담) 넷째, 토지활용 : 경사도, 부지 이용률 등 다섯째, 환경적영향 : 산림, 지형, 주변환경의 조화 등 여섯째, 추진의지 : 주민동의율, 집단민원요소 등 일곱째, 법령저촉 : 각종 법률에 의한 제한사항 여덟째, 기타 부지확보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포항시는 향후 2024년 4월까지 '건립타당성및후보지선정조사용역'을 마무리하고, 올해 상반기 부지선정 및 공원 명칭을 공모할 계획이다.

이어 상반기 추모공원건립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실시하며, 지방재정투자심사·문화재지표조사, 도시관리계획(변경) 추진 및 결정·예산확보, 용역사업 발주 전 사전심의, 현상설계공모, 국고보조금 신청(1회차), 건축설계(화장로 설비 업체 사전 선정 동시 진행)·각종인허가협의·중앙건설기술심의,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입찰, 실시설계인가, 편입토지 보상, 국고보조금 신청(2회차), 포항시추모공원 건립 공사 착공, 2027년 6월 주민지원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인센티브 등 마련, 시설관리 운영 조례 ·봉안시설,장례식장 등 설치 운영조례, 추모공원 홈페이지 제작, 사이버추모공원 개설, 2028년 12월 포항시립추모공원을 개원할 계획이다.

◇ 태산같은 '님비현상' 소통으로 극복

포항시 추모공원 건립 문제점은 무엇보다도 '님비현상' 극복이다. 대다수의 시민들이 추모공원의 필요성은 인정하나 이에 대한 유치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러한 갈등의 해결방안으로 "내가 아닌 공심의 기준으로 정확히 설정하고 견학 및 설명회를 통한 관찰자의 자세로 오해를 이해로 깨우치며, 주민 서로가 마주 보는 방향이 아닌 쌍방이 한 방향과 한 목적으로 현안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해결 과정은 소통과 양보, 박애정신으로 갖추어질 때 지역사회는 시민의식 함양과 함께 시민화합이 가능하며,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시민정신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또 "포항시 추모공원은 자본주의 시대상에 정치·경제·사회·교육·문화·젠드 등의 갈등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혼탁한 경쟁사회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포항시민의 정체성 확립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면서 이에 "시민의 나라 사랑과 부모의 자식사랑, 그리고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는 충(忠)과 효(孝)의 수직 개념과 음악, 문화, 미술, 역사, 철학사상 등의 인문학적인 수평의 개념이 가미돼 남녀노소가 하나가 되는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문화사업을 이뤄 가도록 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포항시는 인근 경주시 추모공원건립에서 극심한 주민반대를 지속적 대화와 설득을 통해 해소한 것과 상주·문경의 추모공원 주민갈등이 관과 시민, 지자체와 지자체 간 소통과 이해의 부재로 공감대 형성에 실패했던 사례를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