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은 15일'의성군 일제 소독의 날'을 지정하고, 방역 범위를 군 전체로 확대해 대대적인 집중 방역을 시행했다.

지난 10일 의성군 산란계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된 가운데 군은 확산 방지를 위해 발생지점에서 반경 10㎞ 내 지역을 중심으로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서 운영중인 소독차량 뿐만 아니라 농림축산식품부와 군부대에서도 차량을 지원받아 하천, 가금농장 주변 소류지 및 도로 등에 차량방제기 218대, 소독차량 102대와 인력 515명을 투입하여 소독을 시행하고, 서의성농협에 드론을 제공받아 AI 발생농가 상공에서도 집중 소독을 시행했다.

현재 의성군은 발생농장의 산란계 36만수, 알처리 1,847천개를 폐기처리 완료했으며, 발생지역 입구를 포함 4개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24시간 축산차량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또한, 방역대 내 가금 농가 49호에 대한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1일 2회 예찰 활동을 시행하고 증상 발견 시 즉시 군으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의성군 AI 방역 대책본부에서는 상황 해제 시까지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한 비상방역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안전한 축산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축산농가 출입 및 단체모임 자제 명령이 발동된 지금 군민들이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 철저한 방역으로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하여 지역에 AI가 조기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