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순얼굴경영연구소장

2024년 갑진년(甲辰年)은 갑(甲)의 푸른색과 진(辰)은 12지신 중에 용(龍)으로 올해는 푸른 용의 해(歲)이다.
2024년 1월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에서는 발 빠르게 새해 프로모션으로 푸른 용 음료를 출시해서 열흘 만에 100만 잔 넘게 판매를 했다. 푸른 용 음료는 청룡의 해를 맞아 스타벅스 인기 음료인 ‘헤이즐넛 라떼’와 ‘클래식 밀크티’를 리뉴얼한 것이다. 음료 위에 치자 열매로 만든 푸른색 얼그레이폼을 올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인증샷 제품으로 인기가 높다.

푸른색은 바다와 하늘을 닮아 가장 친숙한 색이며 전 세계인들에게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색이기에 단시간에 사람들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아닐까? 아침 출근길 운전할 때 도로에서 계속 푸른 신호등을 만나서 멈추지 않고 달리게 되면 오늘은 왠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들곤 하는 것도 푸른색이 주는 기쁨이다.

인상학에서는 기색을 중요하게 보는데 기색은 음양오행의 조화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인상학에서는 기와색을 잘 살펴야 한다. 신체에서 뼈는 양이고, 살은 음인데 선천적으로 타고난 뼈도 약간은 변화가 오지만, 후천적인 음은 15일을 기준으로 오장 육부에서 주기적으로 밖으로 찰색으로 표출시켜 변화시킨다.

신입사원 면접에서 면접관은 얼굴이 제일 밝고 환한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주듯이 수면을 깊게 취하면 얼굴이 윤기가 나고 밝게 보이고, 수면이 부족하면 콧등에 색이 거무스름하게 나쁘게 나타나는데 건강에 이상이 오고 있다는 증거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신경을 쓸 때는 위가 부담을 느껴 콧등에 어두운색이 비치게 된다. 찰색은 민감하므로 좋은 운기의 에너지가 발산하면 맑고 밝은색으로 변한다.

기색과 관련한 내용으로 중국 한서(漢書). 이광전(李廣傳)에는 기색을 살펴 해당 인물뿐만 아니라 그 가족의 길흉화복을 가늠하기도 했는데 무제 때 장수 이릉(李陵)은 5천 명의 유격대를 인솔하고 흉노족 토벌에 나섰다가 크게 패했다. 이 소식을 들은 무제는 이릉이 끝까지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 해 주기를 바랬다. 그러나 이릉이 혹시나 살아있을지 모른다는 의심 끝에 상술에 밝은 사람으로 하여금 이릉의 모친과 처의 얼굴에 상색(喪色)이 나타났는지를 살피게 했더니 사상(死喪)에 관한 기색이 없었다. 후일 이릉이 항복했다는 소식을 듣고 황제께서 심히 노했다. 라는 기록을 보면 일반인뿐만 아니라 황제까지도 상술을 신뢰하고 있었으며 기색 법이 크게 발달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좋은 기색으로는 인당(눈썹 사이)과 법령(팔자주름)에 연주황이 밝고 윤택하면 집안에 기쁜 일이 생기게 된다. 이곳에 색이 검붉으면 흉한 일이 생기고 밝은색이면 길한 일이 생긴다. 산근(코 뿌리 부분)에 유난히 밝은 황색이나 자색이 생겨도 집안에 경사가 생기게 된다.

뼈는 어머니의 태반에서 이루어지고 살(肉)은 피가 모여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는데 살에 덮여 있는 뼈를 보지 못해도 이빨을 보고 뼈가 튼튼한지 약한지 색이 누런지 하얀지를 알 수 있다.
독한 약을 먹을 때 이가 약한 회색을 띠면 그때는 뼈도 약한 회색을 띠었다고 생각하고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다른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정상적인 몸 상태가 되면 3개월 후에는 원 상태의 색으로 돌아온다.

피가 모여서 이루어진 살은 성장하면서 변화가 이루어진다. 성장하면서 호르몬과 환경의 원인으로 차츰 표피가 두꺼워지고 풍만하게 변화하는데 살집이 뼈를 잘 감싸고 있으면 귀하고 수려해 보인다. 매일 아침 인당의 찰색을 관찰하여야 한다.

좋은 찰색은 천기가 동하는 묘한 이치로 억지로 좋게 만들려고 하면 안 되고 잠을 푹 자고 긍정적인 마음과 심상을 바르게 하면서 마음을 편히 해서 좋은 운기가 오도록 하여야 한다.
지금 내가 힘든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해도 노력을 하다 보면 어느 날 서광이 비치듯 얼굴에 좋은 기색이 나타난다. 기의 흐름은 오악(이마, 코, 좌우 광대뼈, 턱) 과 사독(눈, 코, 입, 귀)이 잘 어울려 있고 기가 오장과 육부를 잘 받아서 인격을 갖추면 부귀영화를 오래도록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