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산 신규 탐방로와 연계 관광 자원화

▲ 성주군이 (재)불교문화재연구소와 ‘성주 법전리 사지의 가치와 복원·활용’ 학술대회를 지난 18일 군청 문화강좌실에서 개최했다. 법전리 사지는 성주군 가야산 정상부에 있는 절터이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이 (재)불교문화재연구소와 ‘성주 법전리 사지의 가치와 복원·활용’ 학술대회를 지난 18일 군청 문화강좌실에서 개최했다.

법전리 사지는 성주군 가야산 정상부에 있는 절터로, 2021년 성주군은 (재)불교문화재연구소에 발굴조사를 의뢰해 2023년까지 법전리 사지에 대한 시 발굴조사를 했다.

발굴조사 결과 기단갑석, 기단면석을 포함한 다양한 석탑재가 출토돼 법전리 사지 석탑의 원형 복원 실마리가 제공됐다. 발견된 석조연화대좌는 큰 규모로 인해 주목받았으며, 출토된 부조상은 특이한 도상으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학술대회는 법전리 사지 발굴조사가 마무리되면서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발굴 성과와 법전리 사지의 가치를 조망해 향후 법전리 사지 내 석조유물 복원 및 법전리 사지의 활용과 전망을 논의했다.

발표는 △법전리 사지 발굴조사 성과와 과제 △법전리 사지 출토 석탑 부재에 관한 고찰 △법전리 사지 석조연화대좌에 대한 고찰 △법전리 사지 석조부조상의 도상 연구 △법전리 사지 석탑복원방안에 대한 구조적 고찰 △법전리 사지 기념물 지정 가치와 활용 순으로 진행됐다.

또 임영애 동국대 교수를 좌장으로 한 ‘법전리 사지의 불교문화 유산 가치 정립과 기념물 지정을 위한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 토론이 진행됐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학술대회를 계기로 법전리 사지의 가치를 재조명해 향후 사지와 석조유물을 효율적으로 관리·복원 및 활용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구상할 예정이다”면서 “가야산 신규 탐방로와 연계해 관광 자원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