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산시는 ‘경산 상림재활산업특화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보상협의회를 지난 25일 열고, 주민의견 수렴 등 조율을 거쳐 조기 착공 준비에 나서고 있다. 경산시 제공

관계자 15명 보상협의회 개최
이주대책·보상액 평가 기준 논의
토지소유자·시행사 간 이견 조율
6월부터 보상금·조기 착공 노력







경산시는 지난 25일 진량읍 상림리 일원에 추진 중인 ‘경산 상림재활산업특화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보상협의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토지보상협의회는 위원장인 이강학 경산시 부시장을 비롯 토지소유자, 사업시행자, 감정평가사, 시 관계자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보상협의회는 보상액 평가를 위한 사전 의견 수렴에 관한 사항, 잔여지의 범위 및 이주대책에 관한 사항, 토지소유자 또는 관계인 등이 요구하는 보상 관련 전반사항 등에 대해 논의한다.

시는 본 보상협의회를 통해 주민 의견 수렴 등 토지소유자와 사업시행자 간 의견 조율로 민원을 해소하고 이른 시일 내에 보상금을 지급하고 착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상금 지급 시기는 토지 감정평가 후 올 6월 이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경산 상림재활산업특화단지는 지난 2011년 1월 대구연구개발특구로 지정돼 2023년 4월 개발계획을 승인받아 경상북도개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확정됐다. 지난해 7월 사업시행자의 보상계획 열람공고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진량읍 상림리, 내리리 일원에 54만1186㎡(약 16만평)의 규모로 사업비 2천600억원을 들여 조성될 계획이다.

이강학 경산시 부시장은 “이번 보상협의회를 시작으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상림재활산업특화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가동 중인 경산 1, 2, 3, 4 일반산업단지와 경산지식산업지구, 연구개발특구 1단지 등과 함께 산업 메카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