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뎅기열 의심자는 국립검역소에서 무료 신속키트검사 가능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최근 해외여행객이 증가하면서 외국에서 모기에 물려 뎅기열에 걸린 국내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감염 조심 당부 홍보에 나섰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이 잦아들며 해외여행이 늘어나 지난해 국내 뎅기열 환자가 2022년 103명 대비 두 배에 달하는 206명을 기록하며 사망하는 사례까지 발생해 더욱 주의를 요한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숲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5~7일의 잠복기 후에 고열, 근육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발생지역은 베트남·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모기물림 방지 등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뎅기열 감염 위험지역을 여행할 때는 풀숲이나 산속 등 모기가 많이 나오는 장소는 되도록 피하고 외출 시 밝은색 긴 옷을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와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해외여행 후 뎅기열 의심 증상이 있는 시민은 전국 13개 공항·항만검역소에서 무료로 신속키트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 결과는 15~20분 내로 확인할 수 있다. 검사 결과 양성이라면 남·북구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 확인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박혜경 북구보건소장은 “명절을 앞두고 해외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전한 여행을 위해 뎅기열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귀국 후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