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주거·임신·출산·보육·조직문화 등 5개반 운영

▲구미시는 구미형 저출생 대책 마련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구미시 저출생 대책 TF단'을 설치했다./구미시 제공
구미시는 지난 5일 구미형 저출생 대책 마련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구미시 저출생 대책 TF단'을 설치하고 '저출생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저출생 대책 TF단은 부시장을 단장으로 총괄정책반인 인구청년과와 함께 △결혼·주거 △임신·출산 △보육·교육 △조직문화 등 5개 반, 20여명으로 구성했다.

시는 청년 주거 안정과 결혼 지원, 완전 돌봄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과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중앙, 경북도에 건의해 예산 확보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또 TF단 출범을 시작으로 시는 저출생 대책 마련에 본격 돌입해 정책 대상별 심층 간담회, 전 직원이 참여하는 아이디어 발굴 대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는 3월 노사민정이 함께 하는 저출생 극복 분위기 조성 '저출생과의 전쟁 출정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대시민 토론회를 통해 구미형 저출생 극복 비전을 발표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저출생 대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경상북도 대표 저출생 극복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경북도의 저출생 대책에 발맞춰 지방정부의 저출생 성공모델을 만드는 데 선봉에 서, 저출생 극복을 위한 인프라 확장, 정책 개발을 올해 핵심과제로 삼아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