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며칠 후면 민족의 최대 명절인 설날이 다가온다. 집집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음식과 조상에 대한 제수 준비 등 바쁜 가운데 먹거리 가격이 크게 오르며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사과·배 등 성수품 가격이 전년 대비 두 배 가량 급등해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이 태산 같다. 지난해 설 연휴 약 일주일 전의 도매가격과 비교해도 비싸다. 사과·배의 높은 가격에 대체재로 꼽히는 귤·단감 가격도 이미 크게 올랐다. 4일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대비 8.0% 올랐다.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의 2.8배 수준이다. 농축수산물 중에서도 과일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의 10배가 넘었다.

이미 많은 시민들은 설 명절을 앞두고 조상님 제사를 모셔야 하는데 제수 비용이 만만치 않아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다며 물가가 내리기는커녕 매년 상승을 하다 보니 수입은 일정한데 지출은 늘어만 가고 있어 집안 살림을 꾸려 가는데 갈수록 힘이 든다고 울상을 지었다. 지속되는 한파와 원자재 가격인상, 설 명절 특수 등 여러 요인이 한꺼번에 겹친 이유도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명절 차례 제수용품의 인상뿐만 아니라 과일, 커피, 치킨, 음식비, 짜장면, 떡볶이, 서비스 비용인 이. 미용 요금, 주유소, 임대료 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우려스러운 것이 이러한 도미노식 가격인상으로 서민들의 명절 차례 상 물가가 우려된다. 치솟는 생활물가에 이미 설 명절 서민 경제는 우울하기 짝이 없다. 그리고 이미 전 세계가 국제식품 가격이 폭등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해를 넘긴 전쟁, 기상이변으로 생산량이 떨어져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농축산물 체감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여 설 명절을 지내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행정력을 총 동원해야 한다. 촘촘한 지도와 단속을 벌여 과도한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고 어떤 식이든 물가를 잡아 서민의 고충을 덜어야 한다. 그래서 모처럼 온 가족들이 모여앉아 오순도순 설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최근 소비자 물가가 사상 최대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지표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부는 설 성수기 사과, 배, 소고기, 명태 등 성수품 16개 품목을 평상시의 1.5배 수준으로 확대 공급하고 설 성수품 가격 할인을 위해 예산 84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스럽다. 그러나 이미 오를 대로 오른 물가가 국민, 특히 서민의 일상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정부와 지방 자치단체는 명절 물가 안전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하며 설 명절 물가안정을 위한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 특히 물가 대책종합 상황실을 설치하고 물가 감시단 과 함께 설 성수품 위주의 가격 동향 및 가격 원산지 표시 위반 등 부적합 행위에 대해 더욱 더 강력한 단속을 통하여 촉구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