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치매 진단받지 않은 어르신 대상으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교실을 운영한다./구미시 제공
구미치매안심센터는 오는 13일부터 치매 예방 관리와 치매 환자의 악화방지를 위한 치매 예방교실, 치매 환자 쉼터를 운영한다.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예방 교실은 치매를 진단받지 않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미술, 치매예방체조, 치매예방공부방, 워크북 등 다양한 인지자극프로그램 활동을 제공한다. 주 1회 1시간, 총 8회에 걸쳐 어르신들의 뇌를 자극해 기억력을 강화함으로써 치매 예방에 앞장선다.

치매 환자 쉼터는 대상자를 학력과 연령 등으로 구분해 기억꽃쉼터와 초록빛 기억교실 특화반으로 진행된다.

기억꽃쉼터는 경증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 악화 방지를 위해 작업, 원예, 음악, 미술, 운동 치료, 인지훈련 로봇시스템 등 전문적인 인지자극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초록빛 기억교실은 65세 미만 초로기 치매환자 특화반으로 인지자극 프로그램과 외부힐링 활동 등을 진행된다.

초로기 치매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2023년도 구미 치매환자 쉼터 참석자 중 초로기 환자 참여 인원은 10명(12.5%)으로 쉼터 운영시 연령 등에 따른 이해 정도의 차이로 조기 종료된 인원이 다수 발생해 올해는 치매환자쉼터 '초록빛 기억교실' 특화반을 신설했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으로 치매환자가 가정에만 머무르지 않고 쉼터를 방문함으로써 사회적 접촉 및 교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낮동안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