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상기후 현상이 심상찮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폭염과 한파, 폭설, 태풍 및 산불 등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높은 화석연료 비중과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져 최근 30년 사이에 평균 온도가 1.4℃ 상승, 온난화 경향이 특히 심해진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외 대응현황을 살펴보면, 먼저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에 의무를 부여하는 ‘교토의정서’를 1997년에 채택했다. 이어서, 2015년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는 ‘파리협정’을 채택, 2016년 11월 4일 협정이 발효됐다. 우리나라는 2016년 11월 3일 파리협정을 비준했다.

파리협정의 목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을 기존 2℃ 보다 훨씬 아래로 유지하고, 나아가 1.5℃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지구의 온도가 2℃ 이상 상승할 경우, 폭염과 한파 등 보통의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자연재해가 발생한다. 상승 온도를 1.5℃로 제한할 경우 생물의 다양성과, 건강, 식량안보, 인간 안보 및 경제 성장에 대한 위험이 2℃보다 대폭 감소한다. 이런 이유로 상승 온도를 1.5℃로 제한하고, 지구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0이 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정부는 탄소제로 실현을 위한 국가 차원의 사업 추진은 물론 전국의 각 지자체, 기업, 사회단체, 국민이 실천할 방안 마련 및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포항시도 지난해 5월 한동대학교를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공식 지정,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계획 수립’과 함께 2050탄소중립 추진에 들어갔다. 포항시 탄소중립 지원센터(이하 센터)는 경제구조의 저탄소화 · 신유망 저탄소산업생태계 조성·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전환이라는 3대 정책방향에 탄소중립 제도적 기반 강화까지 4가지 전략을 수립, 포항시 탄소제로 실현을 선도하고 있다,

센터는 2026년 말까지 탄소중립 지원체계를 구축해 녹색성장 기본 계획수립 및 시행을 지원, 시민을 위한 탄소중립가치 및 인식확산체계 구축과 국내·외 지자체간 탄소중립협력 사업을 통해 가치를 확산할 전망이다. 포항은 세계 굴지의 제철기업인 포항제철소가 운영되는 도시다. 철강생산은 지구상 이산화탄소 배출 총량의 8%를 차지할 정도로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이다. 그러면서도 온실가스 순제로 배출 목표 달성이 가장 어렵다. 포항시는 “지역민들의 탄소중립 생활화를 지원하고 포항시 녹색도시 2050을 견인해 친환경 포항시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포항시와 행정단체들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사회를 만들기 위해 책임성과 포용성, 공정성 과 합리성 그리고 혁신성의 원칙아래 제도적 기반 마련과 사회적 체계 구축 등 사회적 과제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