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최소 30석 목표…조기숙 공관위원장에 전권 위임"
김종민 "민주당 공천 희생양 의원들, 힘 합치자"
조 공천관리위원장 "청년에 비례 대표 문호를 열겠다"

새로운 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열린 책임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로운 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로운미래 당사에서 열린 책임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는 21일 공천관리위원장에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를 임명하고 공천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새로운미래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책임위원회의에서 조기숙 교수를 공관위원장에 김만흠 전 국회입법조사처장을 정책위의장에 임명하기로 의결했다.

조기숙 위원장은 2005년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친노 인사다. 새로운미래는 본격적으로 더불어민주당 내 ‘반(反) 이재명’ 세력과 연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두 사람을 직접 소개하고 전권을 위임한다며 "최소 30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마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출마한다면 광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전권을 위임받은 조 공천관리위원장은 "상향식 후보 명단을 만들고, 청년에 비례 대표 문호를 열겠다"며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을 민주적 공천을 통해 총선에서 광장으로 나오실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민주당 막장 공천의 희생양이 되는 의원들은 개인적으로 약진해서 할 게 아니라 힘을 합쳐 공동으로 '이재명 사당화'에 맞서야 한다. 우리와 함께 진짜 민주당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