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례 중심 발표 토론 사업의 환류와 공유의 기회

▲ 동양대가 SOC+ 학생성공을 위한 2023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동양대 제공
동양대가 지난 21일과 22일 양일간 원주 오크밸리 그랜드볼룸에서 150여명의 교직원이 참가한 가운데 2023학년도에 추진된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요성과에 대한 공유회를 개최했다.

본 성과공유회는 동양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단장 지수욱)이 주관하여 2023학년도에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추진한 사업 중 우수한 사례를 중심으로 전체 대학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하여 추진된 사업에 대하여 차년도 계획에 환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진로 인성 리더십캠프 운영실적과 교양교과목 모니터링단 운영사례. 메타버스 교육환경 구축 사례, 인증제 고도화 추진실적, YES-UP 취업역량 고도화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CAP@ 운영실적, 심리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실적, 학생성공을 위한 교양교육 혁신사업 개관등 AgTech Lab 구축현황 및 계획 등이 우수사례로 발표됐다.

교육성과관리센터에서 추진한 교양교과목 모니터링단 운영사례에서는 모니터링단 18개 교양교과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참여학생들은 교양 교과목에 대한 흥미와 사고력을 증진하고, 교과목 담당교수에게는 수요자 중심의 수업의 질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도에는 전공교과목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한편, 동양대학교가 가진 이원화 캠퍼스(영주, 동두천)에 따른 다양한 어려움들을 해소하기 위해 메타트윈 강의실을 비롯하여 셀프스튜디오, 메타버스 스튜디오 등의 구축사례를 공유하여 향후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이 추진한 사업 중 지역민들에게 오픈된 강의인 ‘동양의 정신’은 우리대학 재학생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도 많은 관심을 가진 강좌였고, 치유농업연구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AgTech Lab 구축현황 및 계획’은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농민사관학교와 연계 추진하는 사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농업기술을 보급하는 프로그램으로 추진할 것을 밝혀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이는 지역상생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하여 대학의 구성원들은 발표되는 각각의 내용에 대하여 열띤 질의응답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추진부서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3차년도 추진방향에 대하여 재검토하는 자리가 됐다

참고로, “SOC+”는 SOC가 사회간접자본이란 의미를 지니고도 있지만, 동양대학교가 가진 유무형적 인프라(SOC)를 활용하여 교육혁신으로 성공적으로 학생들을 양성하겠다는 의미를 지니며, S(Smart)는 첨단화, O(Open)는 개방화, C(Coexistence)는 상생화, +(Up)는 고도화 등의 사업추진방향이다.

이하운 동양대 총장은 성과공유회에 직접 참여 2023년에 각 부서별로 발표되는 내용에 대해 추진방향을 되짚어 주었다. “2024년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의 마지막해로서 사업추진의 고도화를 통하여 대학 시설의 첨단화는 물론, 학생중심의 특성화된 교육의 내실화,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경쟁력이 있는 대학이 되야 한다고”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