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4일 ‘세계 수학의 날’ 파이(π)데이 맞아 다양한 행사 진행 예정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수학과에서 오는 14일 ‘파이(π)데이’를 맞아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APCTP)와 함께 학생과 시민 대상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

원주율을 나타내는 파이는 소수점 뒤 값들이 순환하지 않는 무한소수다. 유네스코는 원주율을 고안한 프랑스 수학자 자르투(P. Jartoux)를 기념하기 위해 3월 14일을 ‘세계 수학의 날’로 공식 지정했다.

POSTECH 수학과 역시 매년 파이데이를 기념하고 있으며, 올해도 3월 14일 3시 14분에 맞춰 체인지업그라운드 이벤트홀에서 행사를 시작한다. 공개 강연은 크게 두 세션으로 구성된다. 먼저, 이경석 POSTECH 수학과 교수가 대수기하학과 관련해 <시간과 거리> 강연을 진행하며, 이후 윤정기 APCTP 박사가 중력과 양자역학, 양자정보와 관련해 강연 <사건의 지평선 너머로>를 진행한다.

그뿐 아니라, POSTECH 수학과 학부회에서 진행하는 “Pi, 얼마나 알고 있니?~ 파이데이 Kahoot(카훗)! 퀴즈~”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POSTECH 구성원 외에도 포항시 학생이나 시민은 신청만 하면 누구나 참여(문의: 054-279-8027, eunseon@postech.ac.kr)할 수 있으며, 필요 시에는 참여 확인증도 받을 수 있다.

한편, POSTECH 수학과와 APCTP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 행사는 경상북도와 포항시, 복권위원회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