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병원 건립 방안 제안
道 응급의료 취약지 11곳 최다
중북부 등 의료공백 해소 기대







경북 중·북부권 도민들의 염원인 건강권 수호를 위한 의료 공백 해소책이 경북대를 통해 나왔다.

경북대는 최근 의대 증원 사태와 관련, 의대 정원 140명 추가 증원 요청과 함께 상주시에 종합병원 건립 방안을 함께 제출했다.

경북대 상주캠퍼스 부지에 종합병원을 건립, 상주를 포함한 문경과 봉화, 예천, 영양 등 경북 북부지역권 교육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경북대 상주병원 건립 방안은 아직 제안 수준일 뿐이나 그동안 포항과 안동 등 지자체가 중심의 의료공백 해소책이 아닌 대학과 병원이 주도해 제시한 방안이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상급종합병원이 없는 광역자치단체이며, 의료지표 또한 전국 최하위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북은 인구 1000명당 활동의사 수는 전국 평균 2.1명보다 적은 1.4명이며, 응급의료 취약지역은 11곳으로 전국 최고 수준, 치료가능 사망률은 57.8%로 전국 1위다.

새로운 의료 인력 충원이 없는 상황에서 기존 의료 인력의 고령화 진행이 계속돼 지역 내 의료 공백은 점차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가운데 경북 중부와 북부권 의료 공백을 담당할 경북대의 이번 병원 설립 방안은 도민들의 환영을 받을 수밖에 없다.

경북대는 현재 의대정원 110명에 150명을 추가 증원하는 내용의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한 상태다. 정부의 의대증원 발표 시 늘어나는 의대생 증원분을 기반으로 상주병원 건립 및 운영이 가능하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다만 과거 김천시의 경우도 서울 소재 상급종합병원 분원 유치를 기획했으나 사업 타당성 논란을 겪다 무산된 바도 있어 일부 회의적 시각도 없는 것이 아니다. 일부 도민들은 "상주보다는 도청신도시에 병원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는가"라는 의견도 제시해 이를 두고 대학과 병원은 물론 경북도와 지자체 등 많은 검토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