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전공의 대신 전문의 고용을 유도해 '전문의 중심 병원'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 신규 의료기관의 의사인력 확보 기준을 심의할 시 전공의는 전문의의 2분의 1 수준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이는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의료계가 전공의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문제가 드러난 데 따른 조처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2일 4대 의료개혁 과제 중 하나인 '전문의 중심 병원으로의 전환'을 신속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전문의 배치기준을 강화해 병원의 전문의 고용 확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상급종합병원의 전공의 비율의 경우 미국이나 일본 등 주요국 전공의가 병원 내에서 차지하는 비율(약 10%)과 달리 약 40%에 달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을 설립할 때 전공의를 전문의의 50%로 산정해 전문의를 더 많이 고용하도록 한다.

'의사인력 확보 기준' 준수 여부를 판단할 때 전공의 1명을 0.5명으로 따진다는 얘기다. 

또한 내년부터 국립대병원과 지역 수련병원을 중심으로 '전문의 중심 병원 전환 지원사업’도 진행한다.

전문의 고용을 확대해 전공의에게 위임하는 업무를 줄이고, 인력 간 업무 분담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입원전담 전문의 제도를 개선하고,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을 확대해 전문의 중심 인력 운영을 뒷받침하겠다는 계획이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전문의가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1년 단위 단기계약 관행을 개선해 장기 고용을 보편화하고, 육아휴직과 재충전을 위한 연구년 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의 중심 병원 운영에 필요한 수가(酬價)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다음 주 전문의 중심 병원 등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의료 공백’을 메우려고 투입한 군의관, 공중보건의(공보의)는 병원 근무에 필요한 교육을 마친 뒤 13일부터 본격 근무에 들어간다. 
 
정부는 군의관과 공보의가 빠르게 적응하도록 최대한 각자 수련받은 병원에 파견했다. 

최대한 빠르게 적응하도록 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군의관과 공보의의 57%가 수련 받은 병원에서 파견됐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