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조 김은주 의원, 지역 현안 문제 해결 주문

▲ 김성조 포항시의원

 

   
▲ 김은주 포항시의원

 

   
 

포항시의회는 13일 오전 제2차 본회의에서 안건을 처리하고 제313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본회의에 앞서 김성조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포스코홀딩스의 포항시-포스코 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했다. 김은주 의원은 국가철도공단에 포항역 주차장 확충 및 진입도로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이어 시의회는 본회의에서 이다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포항시 은둔형 외톨이 지원 조례안’, 배상신 의원이 대표발의한‘포항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 함정호 의원이 대표발의한‘포항시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2건의 안건을 의결하고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다음 제314회 임시회는 오는 4월 22일부터 5월 1일까지 10일간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김은주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가철도공단은 빠른 시일 안에 ‘포항역 주차장 확충 및 진입도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력하게 주문한다.

포항역에는 코레일 부설 주차장 386면과 포항시에서 임차하고 있는 임시 공영주차장 405면 등 총 791면의 주차장이 확보돼 있다.

하지만 포항시 임시공영주차장의 경우 ‘KTX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예정 부지’로 내년에 폐쇄될 예정이라 주차장 확충이 시급하다.

국가철도공단은 2005~2007년 실시한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 교통영향평가’ 에서 포항역은 100명당 4.54대가 필요해 법정 주차 의무대수를 77대로 설정된 만큼 지금 주차장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국비지원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포항시 인구는 2005년과 비교해 2023년 기준으로 7천여명이 감소한 것이 사실이지만 차량등록대수는 10만대 이상 증가한 만큼 교평 당시 기준과는 상이하다.

당시 실시한(2007.4월기준) 교통영향평가는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 교통영향평가’로 포항역 외에도 영덕 울진 삼척 등도 모두 포함된 만큼 정확도가 떨어진다.

또 당시 옛 포항역 지역을 기준으로 실시한 만큼 현재 포항역의 교통 상황이나 대중교통 여건과는 상이해 신뢰도가 떨어진다.

국가철도공단은 당시 실시한 교통영향평가에서 제시한 ‘수송수요예측’에 대한 본 의원의 질문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결과는 받아 들이고, 국비 지원 불가라는 입장은 문제다.

포항역에는 주차할 곳을 찾아 헤매다 철도시간에 임박해 플랫폼을 향해 전력질주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국가철도공단은 포항역 주차장 문제 해결을 위해 ‘국비지원 불가’를 철회하고 ‘국비지원 추진’으로 선회하길 촉구한다.

포항시는 포항역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전면 재검토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버스나 택시 도입을 확대할 것을 촉구한다.

지역 정치권은 국가철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포항역 주차장 관련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