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의대 교수들도 전공의와 의대생을 제재 시 집단 사직 뜻을 밝혔다.

14일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2일 전체 교수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공개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과 의과대학 전경.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제공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과 의과대학 전경.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제공


설문 결과에 따르면 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들은'전공의‧의대생에 대한 제재 발생시, 의대 교수로서 어떤 행동을 하시겠습니까?' 라는 물음에 89.4%가 사직서 제출이라고 답했다.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에 대한 물음에서는 특정 날짜를 정하기보다는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가 없을 때, 의대생이나 전공의들에게 실제 피해가 발생할 때 등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은 의대 전체 교수 17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123명이 응답했다.

대구·경북에서 교수 집단 사직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대구가톨릭 의대 교수회는 지난 9일 성명문을 통해 현 의료공백 사태의 혼란으로 인한 환자들의 고통과 불편을 안타까움을 표하고, 정부의 일방적이고 강압적인 의대생 증원 정책 즉각 중단과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둔 민주적 절차를 요구한 바 있다. 

이어 "정부는 전공의와 의대생을 대상으로 벌어지는 헌법 위배 및 자유를 억압하는 공권력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교수들은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결정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며 정부의 강압 때문에 그들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들과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계명대 의대 교수들도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학생이 휴학하고 전공의가 사직을 표한 현재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닥칠 파국 상황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사태는 정부가 과학적 근거없이 일방적으로 몰아붙인 잘못된 의대 증원 및 의료정책 때문에 빚어졌다"고 주장했다.

또 "전공의들과 의과대학생에 어떠한 피해라도 발생한다면 교수들은 제자를 지키기 위한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계명대 의대 교수들은 "정부는 현재의 대결 국면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의료계와 학생들, 제자들을 위한 교수들의 호소에 귀 기울여 주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한 전국 19개 의대 교수들은 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한 논의를 마치기로 했다.

19개 의대는 대구가톨릭대와 계명대를 비롯해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제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부산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등이다.

비대위 참여 대학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