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18일 최근 물의를 빚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에 대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날 입장문에서 황 수석의 거취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 기자를 포함한 대통령실 출입기자들과 점심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수석이 언급한 이 사건은 1988년 8월 당시 군사정권을 비판하는 칼럼을 쓴 오홍근 기자(당시 중앙경제신문 사회부장)가 군 정보사령부 군인들에게 회칼로 습격당한 사건이다.

황 수석이 이 같은 발언을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시민사회계와 야권뿐만 아니라 오 기자의 부인 송명견 전 동덕여대 교수, 친동생인 오형근씨 등 유족들도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강하게 비판했다. 

논란이 일파만파로 퍼지자 황 수석은 지난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황 수석)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 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 출마하는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도 페이스북을 통해 "황 수석은 자진 사퇴하기 바란다"며 "수년 전의 막말로도 많은 여당 후보가 사퇴했는데, 대통령실 수석이 예외가 될 순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