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종섭 즉각 소환,귀국 후 조사" 요청
안철수·이용·김은혜 등 수도권 총선 후보들도
"이종섭 조기 귀국, 황상무 거취 결단" 촉구
대통령실 "소환 없이 대기 부적절
공수처 소환 요청해오면 응할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이어 18일 여당 내부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귀국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 결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4·10 총선 총선에서 수도권에 출마하는 친윤(친윤석열)계 핵심 인사들까지 이 대사의 조속한 귀국과 황 수석이 거취 결단을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대통령실이 이날 "이 대사의 자진 귀국은 부적절하다"고 일축하면서 대통령실과 여당 간 충돌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찐윤'으로 불리는 인사들까지 가세한 배경에는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민심이 심상찮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종섭 주호주대사. 연합뉴스
이종섭 주호주대사.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호위무사'로 불리며 경기 하남갑에 출마하는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대통령실이 이종섭 호주대사를 즉각 귀국시켜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 이 대사도 충분히 수사를 받거나 아니면 빨리 귀국해서 본인의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전날 한 위원장이 이 대사가 즉시 귀국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한 데 대해서도 "그만큼 4·10 총선에 대한 간절함이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 의원은 황 수석에 대해서도 "황상무 수석도 좀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다"며 "사과는 충분히 했고, 그런데 그 사과에 대해서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여기서 정리가 되겠지만 이슈가 계속되고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총선 국면에 있어서 수도권 같은 경우는 조금 하나 잘못하면 지지율이 바로 보이지 않나"라며 "우리가 총선을 이겨야지만 윤석열 정부가 추진했던 정책들이나 개혁들이 모습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정갈등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며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어찌 됐건 윤석열 정부에 힘을 보태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경기 성남 분당을에 출마하는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도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종섭 즉시 귀국, 황상무 자진사퇴가 국민 눈높이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종섭 호주대사는 즉시 귀국하여 공수처 조사에 임하길 바란다"며 "공수처의 수사 일정을 조사 대상자에게 맞출 순 없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황상무 수석은 자진사퇴하길 바란다. 수년 전의 막말로도 많은 여당 후보가 사퇴했다. 대통령실 수석이 예외가 될 순 없다. 지체하지 마시라"고 결단을 요구했다.

공동 선대위원장이자 경기 성남 분당갑 출마자인 안철수 의원도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사는 빨리 귀국해 수사를 받는 것이 좋겠다고 본다. 황상무 수석에 대해서는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분명히 말했다"고 했다.

서울 동작을 후보인 나경원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대사에 '도피 출국' 논란에 대해 "당연히 국민들께서는 이걸 도피성 대사 임명이라고 느끼는 것이다"라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들어와서 조사받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황 수석에 대해 "본인이 알아서 정리할 거는 정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 중·성동갑에 출마하는 윤희숙 전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이 대사 논란에 대해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날 때도 그런 의혹을 말씀하시면서 불안해하신다. 그걸 보고 굉장히 안타까웠는데 한동훈 위원장께서 그 문제를 정식으로 제기하신 것"이라며 "현장에서 뛰는 선수 입장에서는 (한 위원장의 전날 발언이) 대단히 감사한 일"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과 국민의힘 의원들의 잇단 압박에 대해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며,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실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수출에 비추어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또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며 "이에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 통보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언론인 회칼 테러'를 언급한 황수석의 발언과 관련해선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고 덧붙였다.

한편 한 위원장은 전날 '여당 수도권 위기론'의 원인으로 급부상한 이 대사 논란에 대해 "공수처는 즉각 이 대사를 소환 통보해야 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