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황상무' 관련 "민심에 민감해야"
지역구·비례 단 한명도 추천 안 했다
사천은 우스운 얘기, 이상한 프레임"
'비례대표 호남 인사 홀대론'제기엔
"호남 출신 인사 상당히 포함" 일축

국민의힘 전북 출마 후보 10명
"비례대표 재조정 없으면 전원 사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은 19일 해병대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해 "중대 선거를 앞두고 민심에 민감해야한다"며 기존 '이 대사 즉각 귀국, 황 수석 거취 결정'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 대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대 선거를 앞두고 민심에 민감해야한다는 제 생각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국민들께서 총선 앞에 다른 이슈보다 소모적 정쟁에 관심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정리해햐아 한다는 필요성을 말씀드린다. 제가 말씀드린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비례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두고 불거진 '사천 논란'에 대해서는  "원하는 사람, 추천하는 사람이 안 됐다고 해서 자기들이 그걸 사천이라고 얘기하는건 굉장히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에 불과한 것"이라며  "지역구 254명의 비례 명단 중에서 단 한명이라도 제가 추천한 사람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 위원장은 호남 출신 인사가 당선권 밖 후순위에 배치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저희가 비상대책위원회에 박은식, 김경율, 한지아 (비대위원) 등 호남 출신들의 유능한 사람이 많이 기용했다"며 "비례 명단에도 호남 출신 인사가 상당히 포함된 걸로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선 "어떤 각각의 기준으로 볼 때 부족한 부분이 있을수 있지만 여성이나 젊은 층을 저희가 지역구 공천하는 과정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고려하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국민의힘의 호남 정치인들은 "국민의미래 공천 결과에 실망해 호남 민심이 악화됐으며, 시정되지 않을 경우 전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전북 지역 출마자인 양정무·정운천·전희재·오지성·최홍우·김민서·문용회·최용운·강병무·이인숙 등 10명은 이날 긴급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명단 발표와 관련해 기대했던 전북 현장 정치인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었다"며 "전북 총선 출마자들은 이 부당한 처사가 시정되지 않을 경우 선거운동을 모두 중단하고 후보직을 전원 내려놓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배숙 국민의힘 전라북도당 위원장도 "비례 명단에 전북 인사가 한 명도 포함돼 있지 않다"며 "호남 보수 입장에서 불공평하게 느껴진다"고 당을 비판했다.

전남 여수을의 김희택 후보도 이날 중앙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마친 뒤 "험지에서 밑바닥부터 하는데 비례로 힘을 실어주지 않으니까 결과를 보고 황당했다"며 "호남이 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