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협과 능금농협에서 4월 12일까지 접수

▲ 포도비가림시설
영천시는 ‘2024년 FTA기금 과수고품질시설현대화사업’의 추가신청을 다음달 12일까지 지역농협과 능금농협을 통해 접수한다.

과수고품질시설현대화사업은 고품질 과수 생산 및 재해예방 등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시설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주요 과수 5개 품목(포도, 복숭아, 사과, 자두, 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지침상 2012년 3월 15일 이전에 조성된 과원만 신청할 수 있지만, 재해예방시설의 경우 2026년까지 한시적으로 신규과원도 가능하다.

재해예방시설은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사업으로 방풍망, 서리피해방지시설, 야생동물방지시설, 지주시설, 다겹보온커튼, 냉해방지용 공기순환팬 등이 있으며 그 밖에 사업으로는 포도광폭비가림, 포도운반기, 배수시설, 관정개발, 품종갱신 등이 있다.

또한, 농협에 농산물 출하 실적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는 조건도 한시적으로 완화돼 2025년까지 미출하농가도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단, 사업 시행 후에는 출하 약정을 지켜야 한다.

영천시 관계자는 “FTA기금사업은 과수분야의 주요 사업으로 지침에 따라 농협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시적으로 지침이 완화돼 재해예방시설의 경우 신규과원도 신청할 수 있으니 필요한 농가는 꼭 신청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