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된 2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된 2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학 학칙에 맞는 '유효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이 전체 의대생(1만8793명)의 절반 수준인 9000건을 돌파했다.

교육부는 대학에 엄정한 학사 관리를 요청하는 한편 동맹 휴학을 허가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며 집단행동 참여를 강요받는 의대생을 보호하기 위해 '의과대학 학생 보호·신고센터' 운영에 돌입했다.

26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효 휴학을 신청한 학생은 5개교 123명으로 집계됐다. 

기존에 냈던 휴학계를 철회한 학생은 1개교에서 1명이 발생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누적된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49.1% 수준인 9231명이다.

유효 휴학 신청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다.

교육부는 지난달까지 학칙에 따른 절차 준수 여부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낸 휴학계 규모를 모두 집계했다.

이렇게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총 1만3697명(중복 포함)이었는데, 이달부터는 유효 휴학 신청만을 집계하고 있다.

절차를 지키지 않은 휴학의 경우 이를 반려해달라고 각 대학에 요청했으므로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가 지난 20일 '2000명 증원'에 대한 대학별 배분 결과를 발표하면서 동맹휴학 등 의대생들의 집단행동도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지난 23일 임시총회를 열고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일인 25일에 맞춰 전국 40개 모든 의대가 휴학계 수리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리되지 않는 단위는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고 결의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형식 요건을 갖췄더라도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어서 허가해서는 안 된다"며 대학에 엄정한 학사 관리를 요청하는 한편, 동맹휴학을 허가하지 말라고 거듭 당부했다.

아울러 집단행동 참여를 강요받는 의대생을 보호하기 위해 이날부터 의과대학 학생 보호·신고센터' 운영에 돌입했다.

수업 복귀를 희망함에도 개인 또는 집단의 강요 등으로 복귀를 망설이는 학생, 수업 복귀 후 이와 유사한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전날 수업 거부가 확인된 곳은 9개 대학이다.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 면담·설명 등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수업 거부에 따른 학생들의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2월이었던 본과생들의 개강을 다음 달로 연기하거나, 개강 직후부터 휴강을 이어가고 있다.

대부분 의대 학칙상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 학점을 주는데, 한 과목이라도 F 학점을 받으면 유급 처리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