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인문자료 발굴, 박물관 전시, 교육, 학술연구 등 다양한 공동사업 추진

▲ 울릉군 독도박물관이 26일 제주도 해녀박물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울릉군 제공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제주도 해녀박물관과 지속적인 업무교류 및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26일 제주특별자치도 해녀박물관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는 상호기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해양 인문자료 발굴, 박물관 전시, 교육, 학술연구 등 다양한 공동사업의 추진한다.

주요 협약내용으로△박물관 주요 업무 활성화를 위한 연계 사업 추진 및 홍보 협력 △박물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상호 협력 △학술 진흥을 위한 연구 및 관련 세미나 개최를 위한 상호 연구 협력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상호기관 소장 자료 대여 및 이용에 관한 협력 등이 있다.

독도박물관과 해녀박물관은 지난 2023년에 개최한 공동기획전시를 통해 ‘독도와 해녀’가 울릉도와 제주도를 연결하는 문화적 키워드임과 동시에 해녀의 독도출어가 독도의 실효적 지배 강화에 큰 기여를 했음을 밝혔다.

또 두 박물관은 문화교류사업 과정에서 독도영유권 강화 및 도서지역 문화보존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계획 수립을 통한 심층적 연구와 접근이 필요 박물관의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도서지역 박물관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양 기관이 다양한 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상생 발전이 지속되기를 바라고 그 성과가 두 지역민들의 문화향유권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